이종범 한국학 호남진흥원 초대원장 이종범 교수
입력시간 : 2017. 12.01. 00:00


광주시와 전라남도가 지난 28일 광주시청에서 ‘(재)한국학 호남진흥원’ 이사회를 개최하고 초대원장으로 조선대 이종범 교수를 선임했다.

30일 광주시에 따르면, 이 초대원장은 서울대 국사학과를 졸업하고 연세대 대학원 사학과 석·박사과정을 거쳐 1989년부터 조선대 인문대학에서 강의를 하고 있다.

광주시 등은 이 원장이 평생 역사연구에 몰두해온 만큼 (재)한국학 호남진흥원이 안정적으로 자리잡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재)한국학 호남진흥원은 지난 2007년부터 호남지역 학자들을 중심으로 민간 소장 자료를 수집·보존해야 한다는 여론에 따라 설립이 추진됐다.

광주시와 전남도는 지난 2014년 10월 광주·전남 상생과제로 채택하고 설립추진단을 구성해 설립·운영 기본계획 수립, 행정안전부 지방출자·출연기관 설립 심의 통과, 한국학 호남진흥원 설립 및 지원조례 개정 등의 절차를 거쳐 한국학 호남진흥원을 설립했다.

한국학 호남진흥원이 지방출자·출연기관으로 정식 출범하게 되면 호남지역 한국학 자료의 종합적인 조사·수집을 통한 한국학 자료의 체계적인 발굴·보존의 한 축을 담당하게 된다.


파인뉴스 기자 470choi@hanmail.net        파인뉴스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이 기사는 파인뉴스(http://www.xn--vg1b002a5sdzqo.kr)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문의 메일 : webmaster@파인뉴스.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