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탑뉴스 칼럼/시사/논평 건강•웰빙 화순뉴스 광주뉴스 전남뉴스 전북뉴스 광명시 정부•정치소식 국제뉴스 문화•관광 여성 성명서
2018년 7월 18일
<社說>지방선거 전략공천 불합리한 현실
민주당 전략공천 운운 하는것.....고려해야 !
4년전 광주시장의 전략 공천을 상기해야!
입력시간 : 2018. 01.30. 00:00


더불어민주당(민주당)이 다가오는 6ㆍ13 지방선거에서 기초단체장까지 전략공천을 확대하기로 했다는 방침이라는 언론의 보도가 계속 이어지고 있다.

민주당의 당헌, 당규에는 광역단체장의 경우 20%의 범위에서 전략공천을 허용하고 있으나 여기서 한 발 더 나아가 시장, 군수, 구청장 등 기초단체장까지 전략공천을 한다는 것이어서 논란이 대상이 되고 있다.

이렇게 경선하지도 않고 전략 공천한다는 것은 정당의 횡포이며, 지역 주민을 무시하는 처사로 볼 수 밖에 없다.

그러는 한편, 지역에서 경선을 거치지 않고 우선 추천지역으로 선정하는 전략공천은 전도가 유망한 여성이나 정치신인을 등용시킬 수 있는 장점도 있다.

이들은 신선한 새바람을 일으킬 수 있는 반면, 경선을 하게 되면 돈과 조직을 가진 지역 토호 세력의 벽을 넘기가 힘들다는 단점도 있다.

집권여당인 민주당이 이런 시점에서 지역에서 과감하게 전략공천을 한다면 우리나라 정치발전을 위해서도 바람직한 일이 아닐 수 없다.

그러나 반면에 전략공천은 당 지도부의 사당화와 계파별 나눠먹기 공천으로 흐를 수 있다는 점에서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 할 것이다.

언론에서는 민주당의 공천 신청자는 넘쳐흘러 즐거운 비명이라는 보도가 수없이 많으나. 이미 4년 전 지방선거에서 새정치민주연합이 윤장현 광주시장을 전략공천한 것이 대표적인 사례로서 당시 안철수 새정치민주연합 공동대표가 같은 의사 출신인 윤 시장을 전략공천하자 강운태, 이용섭 등 유력 주자들이 반발하면서 탈당했고, 안 대표와 당에 대한 시민들의 불신도 커져 그 후유증이 적지 않아 국민당이라는 새로운 정당을 탄생시킨, 그런 일이 두 번 다시 발생해서는 곤란하다.

그러기 때문에 이번 국민당이 깨지는 원인중에 하나가 될 수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민주당이 지방선거에서 기초단체장까지 전략공천을 확대하는 것은 좋지만 명확한 기준과 시스템을 먼저 구축해야 유권자들이 납득할 수 있다.

그리고 민심을 절대적으로 파악하고 주민의 여론을 귀담아서 실시해야 할 것이다. 만약 그걸 외면하고 또 다시 지도부가 시, 도민의 정서와 거리가 먼 특정인을 지명하여 전략 공천을 한다면 지역민들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다.

우리는 민주당이 명확한 기준을 갖고 전략공천을 하는지 눈을 크게 뜨고 지켜볼 것이다.

또한 전략공천은 또 다른 지역 화합과 소통을 저해하는 원인이 될 수 있어 심중에 심중을 기해야 할 것이다.

특히 주민이 반발하면, 무소속이 漁父之利(어부지리)할 가능성도 높다는 것을 인식해야 할 것이다.


파인뉴스 기자 470choi@hanmail.net        파인뉴스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기사 목록     프린트 화면     메일로 보내기     뉴스 스크랩    


칼럼/시사/논평
<논평>냉장고 속의 음…
“냉장고 속의 음식은 전기가 잠시 꺼져도 부패되어 먹지 못하게 된다” 한 정치인이 한 말이다.이런 이론…
<고운석 칼럼>국민은 …
"문재인 대통령은 융통성이 없어보일 정도로 자신의 말을 지키려 한다. 정권 재창출 의지도 강하다" 야당 원…
지역행사 소식
제1회 충의공 최경회선…
선열의 나라사랑과 거룩한 정신을 함양하는 계기로 삼는다. 1592년(선조 25년 임진) 4월 14일 ‘도요토미…
무료광고
한양립스 송경덕 010-…
화순 한양립스 아파트 본격 분양에 나선다 "화순 최초 지역주택조합 610세대 분양" 화순 최초 지역주택조…
조갯살 비빔밥에 대한 의견
특허청 등록번호 41-0226498 조갯살 비빔밥을 아십니까?
조갯살 비빔밥을 먹어본 적 있습니까?
조갯살 비빔밥의 전문 식당이 생긴다면 찾아가 보시겠습니까?
조갯살 비빔밥에 대해서 관심이 있습니까?
Copyright ⓒ 2005-2007. 유한회사 파인뉴스(www.파인뉴스.kr). All right reserved.

등록번호 : 전남 아 19호등록 : 2006년 3월 31일전화 : 061-374-0451휴대폰 : 010-9912-4055 청소년보호정책

전라남도 화순군 화순읍 칠충로 53문의메일 : 470choi@hanmail.net발행인 : 최재승 / 편집인 : 최재승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재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