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탑뉴스 칼럼/시사/논평 건강•웰빙 화순뉴스 광주뉴스 전남뉴스 정부•정치소식 국제뉴스 문화•관광 여성 성명서
2021년 10월 21일
[정치] 19일 민주당 대선주자 KBC 토론 소식
대장지구 논란 "국민적 관심" VS "개발이익 환수"
입력시간 : 2021. 09.20. 00:00확대축소


광주·전남 지역 권리당원은 12만 7천여 명, 전북은 7만 5천여 명인 가운데, 본선 직행열차를 노리는 이 지사와 고향에서 역전을 통해 결선행을 기대하는 이 전 대표 모두 추석 연휴 내내 호남에 머물며 일전을 준비 중이다.

이번 추석 표심을 잡기 위한 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들의 호남 대전이 초반부터 치열하다.

다음 25일과 26일 호남경선 결과에 따라 결선 투표 여부 등 사실상 경선 전체의 승부가 좌우되기 때문에 후보들이 사활을 걸고 있다.

호남 경선을 앞두고 민주당 대통령 후보들이 19일 광주에서 KBC 등 지상파 방송 합동 TV토론회를 가졌다.

논란이 되고 있는 대장지구 개발을 놓고 후보들 간 치열한 설전이 이어진 가운데 인공지능과 에너지 산업 육성 등 지역 발전에 해법도 논의 됐다.

대장지구 논란에 대해 먼저 포문을 연 것은 이낙연 후보였다. 다음은 KBC 토론의 내용이다

▶이낙연 주도권 토론에 나선 이낙연 후보는 이재명 후보에게 대장지구 공공개발은 민간이 과도한 이익을 챙긴 정책의 실패라고 몰아 세웠다.

이낙연 <민주당 대선 후보> "본인이 설계했다고 말씀하셨는데, 그러면 소수의 민간업자들이 1,100배의 이익을 본 것은 설계가 잘못된 것입니까 아니면 원래 설계 속에 그게 포함돼 있었습니까?"

겉으로는 빠른 수사를 요구하면서도 이 지사 측근들이 증인 출석이나 자료 제출에 소극적이라는 일부 언론의 문제제기를 거론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재명 후보는 대장지구 사건은 토건비리세력과 국민의힘의 합작 커넥션이라며 자신이 단 1원이라도 이익을 취했다면 후보는 물론 모든 공직에서 사퇴하겠다고 맞섰다.

▶이재명 <민주당 대선 후보> "7~8천억원 정도의 수익이 예상돼서 제가 5천억 원 정도는 최소한 회수하는 조건으로 사업자를 모집하도록 했는데 결국 5천5백억 원 정도 환수한 정말 단군 이래 최대의 부동산 불로소득을 환수한 사업이라고 말씀드리고요"

▶여기에 추미애 후보까지 나서 이낙연 후보에 공세를 펼쳤다.

추 후보는 대장지구 논란이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의 고발 사주 사건을 덮기 위한 것인데도, 이 후보가 국민의힘 논리에 동조하고 있다며 비판했다.

추미애 <민주당 대선 후보> "야당이나 언론, 심지어 이낙연 후보께서도 이제명 후보의 개인 비리 문제로 자꾸 끌고 가려고 하고요. 의혹을 자꾸 부풀리고 있어요 참 한심합니다"

다섯 후보들은 호남의 숙원 사업 해결에 한 목소리를 냈다.

인공지능과 에너지 산업 등에 대한 육성 방안이 논의된 가운데 ▶박용진 후보는 광주ㆍ전남 광역경제권 조성, ▶김두관 후보는 광주 군공항 그린 스마트 시티 조성 등을 약속했다.

민주당 대선 후보 경선의 최대 승부처가 될 광주ㆍ전남 지역 경선이 오는 21일부터 온라인 투표에 들어가는 가운데 각종 논란을 둘러싼 후보들 간 공방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한편 온라인 투표 결과는 오는 25일과 26일 발표 결과에 따라서 대선 후보자들의 지각 변동이 있을 수 있다.


파인뉴스 기자 470choi@hanmail.net        파인뉴스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기사 목록     프린트 화면     메일로 보내기     뉴스 스크랩    


칼럼/시사/논평
[기고]폐광지역 대체산업 발굴 서둘러야…
석탄 산업은 계속해서 쇠퇴하고 있다. 예고된 일이다. 20여년 전부터 예상된 석탄산업 소멸의 위기에 대처…
구복규 도의원 5분발언, ‘다문화 전담…
전남도의회 구복규 의원(더불어민주당·화순2)이 지난 14일 제357회 제2차 임시회 본회의 5분발언에서 다문…
[기고문]신정훈 의원 3건
◆코로나 이후 코트라 수출상담회 온라인 전환, 실적 급감! 상담액 2019년 157,987백만 달러 -> 2021년 4,…
지역행사 소식
충 의공 최 경회선생 순절 제428주년 향…
임진왜란시 호남진입 관문인 진주성 전투에서 대군의 왜적에게 패하고 촉석루에 서사시를 남긴 다음 진주…
무료광고
착한 며느리 공개 구혼 합니다.
시아버지가 참신한 며느리를 원합니다. 아들 직업 : 화순군청 공무원 : 경주 최가 33대손 출생 : 1977년…
Copyright ⓒ 2005-2007. 유한회사 파인뉴스(www.파인뉴스.kr). All right reserved.

등록번호 : 전남 아 19호등록 : 2006년 3월 31일전화 : 061-374-0451휴대폰 : 010-9912-4055 청소년보호정책

전라남도 화순군 화순읍 칠충로 53문의메일 : 470choi@hanmail.net발행인 : 최재승 / 편집인 : 최재승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재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