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탑뉴스 칼럼/시사/논평 건강•웰빙 화순뉴스 광주뉴스 전남뉴스 정부•정치소식 국제뉴스 문화•관광 여성 성명서
2023년 4월 1일
올해 癸卯年은 화순에 좋은 일만 찾아 올듯!.
다산으로 인구가 늘고, 지혜로 기업을 유치, 사람이 화순에 정착
입력시간 : 2023. 01.23. 00:00확대축소


2023년 ​계묘년은 검정 토끼의 해다.

음양오행에서 계(癸)는 오행으로 수(水)로 지혜를 상징하며 색깔로는 검정을 뜻하고, 묘(卯)는 12지지 중에 토끼를 상징하므로 검정 토끼의 해라고 하는 것이다.

토끼는 다산과 풍요, 지혜와 민첩을 상징하기도 하지만 우리 일상에서 많이 접한 친숙한 동물이다.

별주부전에서 위기의 상황에서 “간을 뭍에 두고 왔다”고 하며 기지를 발휘 해 위기를 모면했다는 별주부전으로 알 수 있다.

동요 '반달'속에 "푸른 하늘 은하수 하얀 쪽배에 계수나무 한 나무 토끼 한마리..."라는 내용도 있다.

토끼가 달 속에서 방아를 찧고 있다는 얘기, 등 우리에게는 친숙한 이야기가 많다.

옛사람들은 달의 표면을 보고 연상한 방아 찧는 토끼에 달의 정령이라는 상징과 무병장수, 장생불사의 의미를 부여하였다.

올해 계묘년은 껑충 뛰어오르는 토끼처럼 발전하며 지혜롭고 번창하는 한 해가 되기를 기대하면서 우리 화순군도 더불어 좋은일만 찾아 올 것이다.

토끼가 다산이라고 한 것은 우리 화순으로 많은 사람들이 몰려와 인구가 증가 되고, 기지는 지혜로운 정책을 펴는 공직자들로 인하여 많은 기업을 유치하고 그래서 좋은 직장이 생겨 많은 사람이 화순에 정착할 것이다.

다음은 토끼를 소재로한 속담을 소개한다.

토끼 꼬리만 하다 ..... 매우 작다는 뜻이다.

놀난 토끼 눈 같다.... 겁에 질린 사람을 표현한다.

토끼 같은 자식..... 귀엽고 사랑스러움을 뜻하는 어린이를 뜻한다.

토끼는 잠자다 잡힌다..... 잠이 많은 사람에게 주의하라는 표현이다.

토끼 도망가듯 한다.... 몸은 작아도 재빠르게 도망친다는 뜻이다.

토끼가 제 방귀에 놀란다.... 남 모르게 지은 죄로 겁을 먹는다는 뜻이다.

가는 토끼 잡으려다 잡은 토끼 놓친다..... 분에 넘치는 욕심을 내다가 도리어 손해를 보게 된다는 뜻이다.

토끼를 다 잡으면 사냥개를 삶는다(토사구팽) ..... 필요할 때 쓰다가 필요 없으면 매정하게 버리고 없엔다는 뜻이다.

성질 급한 토끼가 먼저 죽는다..... 일이 성급하면 실패하기 쉽다는 뜻이다.

범 없는 산에서는 토끼가 왕 노릇한다..... 주인이 없어지면 다른 사람이 대신 주인노릇한다는 뜻이다.

교활한 토끼는 굴이 셋이다..... 무슨 일을 하든 비상책을 세워서 안전하게 한다는 의미다.


파인뉴스 기자 470choi@hanmail.net        파인뉴스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기사 목록     프린트 화면     메일로 보내기     뉴스 스크랩    


칼럼/시사/논평/이슈
[特輯]화순기자협회 '힐링관광화순' 회…
화순을 일컬어 예향의 고을이라고 했던가!. 이에 발 맟추어 화순을 널리 알리기 위해 화순기자협회(…
[論評]인구절벽에 이제는 물 절벽,해결…
인구절벽이 위협을 가하더니 이제는 물의 절벽으로 치닫고 있어서 주민의 걱정은 태산 같다. 가뭄 등에 따…
[기고]탄소 중립 달성위해 도심 아파트…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은 전 세계 탈탄소화 정책 실행 시기를 앞당겼다. 식량과 에너지 가격에 막대한 영…
[기고] 아이의 건강한 성장에 우리 모두…
“어쩌다가 그런 일을 당했스까. 참말로 사람이면 할 짓이 아닌디, 동물도 지 새끼를 감싸고 먹이는 법인디…
이낙연 “윤 대통령 방일, 국민 분노는…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윤석열 대통령. 연합뉴스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윤석열 대통령의 …
지역행사 소식
화순그라운드골프, 전국대회 도대표 선…
화순 그라운드골프협회(협회장 송영숙)는 3월28일 나드리 전용구장에서 전국대회에 출전할 도대표 선수 선…
무료광고
특허받은 '뽕잎송편.떡' 상표등록.
사업 동반자를 모십니다 본 상표는 특허청으로부터 전국최초로 유일하게 등록된 [최재승 뽕잎 송편떡]을 …
Copyright ⓒ 2005-2007. 유한회사 파인뉴스(www.파인뉴스.kr). All right reserved.

등록번호 : 전남 아 19호등록 : 2006년 3월 31일전화 : 061-374-0451휴대폰 : 010-9912-4055 청소년보호정책

전라남도 화순군 화순읍 칠충로 53문의메일 : 470choi@daum.net발행인 : 최재승 / 편집인 : 최재승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재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