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탑뉴스 칼럼/시사/논평 건강•웰빙 화순뉴스 광주뉴스 전남뉴스 정부•정치소식 국제뉴스 문화•관광 여성 성명서
2025년 4월 9일
[論評] 무전유죄, 유전무죄...변호사 선임해야!
화순에서 변호사 선임 사건은 무죄 VS 무 변호사 사건은 유죄
변호사 010-557x-154x 법무법인 로컴
입력시간 : 2025. 04.01. 00:00확대축소


무전유죄, 유전무죄는 없어져야 한다.

이는 범죄에 따른 처벌 기준을 명문화하는 내용의 법원조직법 개정안이 지난 2006년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한 사실이 있었다

'양형기준제도'가 도입됨으로써 '전관예우', '유전무죄' 등 형평성을 둘러싼 논란이 줄어들고 향형에 대한 예측 가능성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됐다.

또한 중대 범죄에 대한 구속기준 혼란으로 법원과 검찰간의 갈등도 완화될 것으로 보인다.

국회를 통과한 법원조직법은 대법원 산하에 독립적인 '양형위원회'를 설치, 판사·검사·변호사·교수 등 13명의 각계 위원을 참여시켜 양형기준을 설정토록 했다.

양형위원회는 구체적이고 객관적인 양형기준을 설정하고 그 내용을 해마다 국민에게 공개하되 최초 양형기준은 법률 시행 후 2년 내에 마련 돼었다.

이런 국민들의 餘念(여념)도 아랑곳없이 유전무죄,무전유죄 현상이 화순에서 발생했다

최근 화순에서는 변호사를 선임한 사건은 無罪(무죄)가 되고 변호사 선임을 하지 못한 사건은 有罪(유죄)가 되어 기소 의견으로 송치되어 재판을 받게 됐다.

이 사건은 아파트 고층에서 방뇨를 했다는 허위 사실을 유포해 동대표 선거에서 낙마를 하게 됐다는 내용의 고소장을 제출하여 피고소인은 변호사를 선임해서 정식 제판을 청구 한 결과 무죄를 선고 받았다.

이와 더불어 이에 대한 대응으로 A씨는 강제추행을 당했다는 내용으로 변호사를 선임하여 고소를 한 결과 유죄가 될 수 있는, 재판에 넘겨지게 됐다. 반면 무고를 주장하는 B씨는 변호사 선임 없이 국선변호사로 재판을 받게 됐다.

결과는 어떻게 판결이 날 것인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는 사건이다.

따라서 앞으로 형사 사건은 가능하면 변호사를 선임 하는 것이 유리하게 된다.

또 다른 한편 B씨는 변호사를 선임한 A 씨로부터 고소를 당했으나 B씨 역시 변호사를 선임 한 결과 사건이 6개월이 되도록 사건이 진행되지 않고 있다.

이와 같이 양형의 기준에서 변호사 선임은 중대한 영향을 가져 올 수 있다는 교훈을 생각하게 하는 사건이다 .

/최재승[파인뉴스 대표.論客]


파인뉴스 기자 470choi@daum.net        파인뉴스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特輯] 화순군의 희대[稀代]사건 "남성은 조심"
  • [論評]경찰 수사, 과연 공정하다고 불수 있을까?
  • [論評]화순, 왕조형, 세습 아파트 단지가 있다면?


  • 기사 목록     프린트 화면     메일로 보내기     뉴스 스크랩    


    칼럼/시사/논평/이슈
    [미디어스=김민하 칼럼] 헌정 파괴 스스…
    끝날 때 까지 끝난 게 아니다.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의 행태를 보며 든 생각이다. 한덕수 권한대행은 4월…
    [論評]이상한 건축 "1억 2천만원" 흥정…
    화순읍 도심의 흉물이 수년 째 공사 진행 없어 화순 도심의 환경을 저해하고 사고 발생이 우려 되고 있어 관…
    [論評] 무전유죄, 유전무죄...변호사 선…
    무전유죄, 유전무죄는 없어져야 한다. 이는 범죄에 따른 처벌 기준을 명문화하는 내용의 법원조직법 개정안…
    “대통령 박근혜를 파면한다.” 저 권능…
    ‘악법도 법이다.’ 소크라테스가 한 말이라는데 내내 논란의 대상이 되어왔다. 법학개론 시험에서 붓방아 …
    [기고문] 화마 앞에서 기우제를 생각하…
    하늘이 땅을 버린 듯한 가뭄이 지속되면 사람들은 간절한 마음으로 하늘을 바라보며 비를 기원했다. 옛사람…
    지역행사 소식
    화순Gg협회, 제4회 전남지사기 그라운…
    제4회 전남지사기 그라운드골프대회가 4일 보성그라운드골프전용구장에서 열렸다. 전남도내 그라운드골프…
    무료광고
    [무료광고] 화순 센터시티 주택조합 가…
    지난 12월 16일(토), 화순읍 진각로 189 화순센터시티(조합장 최봉준/이하 센터시티) 모델하우스에서 조합원…
    Copyright ⓒ 2005-2007. 유한회사 파인뉴스(www.파인뉴스.kr). All right reserved.

    등록번호 : 전남 아 19호등록 : 2006년 3월 31일전화 : 061-374-0451휴대폰 : 010-9912-4055 청소년보호정책

    전라남도 화순군 화순읍 칠충로 53문의메일 : 470choi@daum.net발행인 : 최재승 / 편집인 : 최재승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재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