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탑뉴스 칼럼/시사/논평 건강•웰빙 화순뉴스 광주뉴스 전남뉴스 정부•정치소식 국제뉴스 문화•관광 여성 성명서
2022년 1월 28일
군사정권에 의해 말살당한 광주 광산지역의 군행정구역을 조속히 되찾아야 한다.
입력시간 : 2012. 01.18. 00:00확대축소


오늘 담양.곡성.구례선거구가 없어진다는 이유로 김재두 담.곡.구 예비후보가 단식투쟁에 들어갔다. 왜냐면? 농촌선거구 통폐합은 국가균형발전을 포기한다는 의미이자 "도시와 농촌간의 인구격차가 계속 벌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인구수만을 기준으로 선거구를 획정한다면 농촌을 대변하는 국회의원은 없어지고 농업의 붕괴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는 것으로 풀이 되고 있기 때문에 도시지역구만 늘리려는 수작에 분노하며 극단적인 상황으로 들어가게 된것이나 마찬가지다.

또한 남해.하동에는 민.관합동 차원에서 사수대책궐기대회까지 일어나고 있으며 예전 국회의원 선거때도 국회의원 선거구 유지에 투쟁하는 전례가 있기에 생각해 볼 문제가 아닐수 없어 이렇게 글을 올리게 되었다. 그와는 다른 면이 있지만 흡사한 면이 있어 1988년에 군사정권이 영.호남의 광역자치단체 수 격차를 줄이려는 차원등의 말도 안되는 이유등으로 인해 무리한 행정구역 개편으로 인해 광산군이 없어지고 송정시와 광산군이 통합된 광산구가 있어 인구가 계속 늘어나고 있지만 속에서의 진실은 다르다.

삼도,본량,임곡등 농촌동지역은 자꾸 공동화 현상에 시달리고 있는등 광산구내의 인구격차가 심각할정도로 심해지고 있는 것을 누구나 알고 있어 따로 송정구와 광산구로 되어 있었더라면 농촌지역만은 1995년에라도 어쩌다 운 좋으면 광산군으로 환원되어 울산시 울주군, 부산시 기장군등처럼 읍.면이 있어 소도읍유치할수 있고 군청소재지가 있는 면은 읍이 될수 있으며 노무현 참여정부때 신활역개발사업등을 지원받을수 있는등등......

지금의 광산군 농촌지역이 아니었을것이다. 불행히도 서창과 대촌은 각각 서구와 남구로 편입되는 공중분해까지 겪게되어 얼마나 안타까운 현상일까? 말로만 농촌행정구역을 되찾겠다 되돌려 놓겠다는 사람들을 생각할때마다 볼때마다 돌로 쳐 죽여도 마음이 시원할대로 시원하겠는가?

농촌행정구역이 없어짐으로 인해 농촌지역은 농촌다운 발전을 제대로 이루기 어려워 얼마나 박탈감이란 박탈감에 시달렸으며 설사 법개정으로 인해 혜택을 입었다 해도 읍.면행정구역이 없는 상태에선 기가찰 노릇이 아닐수 없기 때문이다. 광산구 어룡동+농촌동지역과 서창.대촌지역을 다시 광산군으로 하고 하남과 나머지 도시지역은 송정구로 하는등 잃어버린 농촌행정구역을 조속히 돌려줄 필요가 있다.

그런데 아직까지 그 문제를 해결에 노력하려는 한사람도 없어 마음이 답답하지 않을수 없을련지? 농촌이 어쩌면 도시의 식민지와 같은 느낌이 들 정도인 현실이다. 새로운 자치구를 생성하는데 인구가 50만명이 되어야 가능하겠지만 빨리 50만명이 될 날이 멀기만 한만큼 설사 되더라도 그때는 너무 때가 늦을 정도이며 농촌동지역만의 군이나 구로 될 가능성이 희박하는등 부정적인 전망도 없지 않다.

분구될려면 3개구로 분구할경우 어룡동+농촌동지역과 대촌.서창지역은 광산군이나 구로, 하남+도시지역+북구일부분을 2개구로 수완,송정구로 분리하게 될것으로 전망이 되겠지만 그 역시 쉽지 않을것 같다. 광산구의 순수 농촌동지역의 인구는 과연 몇명이나 될지? 많아도 5만명도 안될것으로 생각되는 현실이라서다. 2014년 지방선거도 금방 올것으로 보이는 만큼 지금이라도 광산구 농촌지역 군행정구역 환원문제를 지역의 큰 이슈로 할 필요가 있지 않을련지?

광주보다 인구가 5만명정도 않은 대전은 110만명대 울산과 같은 지역구 국회의원 6석 인것에 불만이 있어 행정구역을 늘리든지 조정하든지 어떻게 해서라도 국회의원수를 늘리려 벼르고 있는 만큼 생각해 볼 문제가 아닐까? 20대 총선에도 8석을 유지하거나 9~10석으로 늘리고 싶다면 더더욱 생각해 볼 필요가 있지 않을까?

농촌을 대표하는 행정구역을 지금이라도 되살릴수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 광주균형발전을 위해~! 진정한 도농균형발전을 위해서라면 광산군재건.환원이 선택이 아닌 필수인 만큼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 말과 이론만이 아닌 실천으로까지 보여줄 필요가 있어 농촌지역주민들의 서러운 한을 풀어줘야 한다. 또한 광산구 농촌지역민들도 광산군 환원관련 단체를 만들어서라도 이 문제에 공론화의 불을 광산군이 재건되기 까지 계속 지펴낼 필요가 있는 만큼 많은 관심을 가져다 주며 실천까지 광산군 재건.환원에 조속히 임할것을 강력히 촉구한다.

보낸사람/정오민


파인뉴스 기자 470choi@hanmail.net        파인뉴스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기사 목록     프린트 화면     메일로 보내기     뉴스 스크랩    


칼럼/시사/논평/이슈
출마선언 /류종옥[신정훈 국회의원 前비…
사랑하는 화순군민 여러분! 임인년(壬寅年)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뜻하시는 모든 일을 성취하시길 간절한…
[論評]野"호남 20% 목표"vs與"기득권 지…
호남(광주·전남·전북)이 텃밭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호남 지지율'이 심상치 않다. 한 달 …
[論評] 무엇을 어쩌라고 방역당국은 이…
‘코로나19’의 침공이 시작된 지 2년을 넘기고 말았다. 방역당국에 따르면 광주에서는 21일 오늘 오후 5시…
심재근 도의원 출마의변
“건강과 행복이 공존하고 우리 지역 화순이 전국에서 제일 살기 좋은 도시로“ 만들겠습니다. 정치인의 꿈…
2022년 양대선거에 즈음하여
‘고무신 선거’, ‘막걸리 선거’라는 말이 있었다. 과거 우리의 선거문화가 지금보다 한참 성숙하지 못했…
지역행사 소식
[채용 공고문]
■채용분야 : 요양보호사, 채용인원 5명, 분야 장기요양서비스 노인돌봄종합서비스 사업 □ 근로조건 …
무료광고
착한 며느리 공개 구혼 합니다.
시아버지가 참신한 며느리를 원합니다. 아들 직업 : 화순군청 공무원 : 경주 최가 33대손 출생 : 1977년…
Copyright ⓒ 2005-2007. 유한회사 파인뉴스(www.파인뉴스.kr). All right reserved.

등록번호 : 전남 아 19호등록 : 2006년 3월 31일전화 : 061-374-0451휴대폰 : 010-9912-4055 청소년보호정책

전라남도 화순군 화순읍 칠충로 53문의메일 : 470choi@hanmail.net발행인 : 최재승 / 편집인 : 최재승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재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