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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9월 21일
"계단을 오르면 건강이 오른다."
KBS 생로병사 방송이후 급물살!
무릎 관절이 안좋으면, 다리나 무릎에 문제가 생겨!
입력시간 : 2016. 07.20. 00:00확대축소


살을 빼려면 어떤 운동이든지 최소 30~40분은 하여야 다이어트 운동효과가 있다

계단 오르기를 할때는 계단 한칸 씩 천천히 올라가는게 좋고 13층까지 올라가면 다리를 쭉펴주는 스트레칭을 꼭 해주면 다리 살 빼는데 도움이 많이 된다

유산소운동은 아침, 점심, 저녁 어떤 시간에 운동해도 효과 있다

특히 아침공복에 운동이 다이어트에는 가장효과가 좋다

유산소 운동으로 4층까지 계단으로 오르면 18kcal가 소모되고, 건강수명, 즉 아프지 않고 지낼 수 있는 시간은 8분이 늘어난다는 연구도 있다.

또 심폐기능은 좋아지고, 혈압은 낮추는 효과도 있다.

◆돈 들지 않는 계단 오르기 운동의 효과 !

계단 오르기와 생활 속 운동의 놀라운 운동 효과

KBS 1TV, '생로병사의 비밀' 오후 10시

조금 더 빠르고, 조금 더 편하게 이동할 수 있는 에스컬레이터와 엘리베이터를 습관적으로 이용하는 사이, 우리의 건강은 무너지고 있다. 그러나 어느 곳에서나 쉽게 볼 수 있는 계단을 이용한다면 계단만큼 더 좋은 운동 기구도 없다.

직장인 500여 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운동 시설에 등록한 이후 장기간 이용하지 않는 사람이 60.5%로 나타났다. 이렇게 낮은 운동 실천율은 운동을 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시간을 내야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일상생활 속에서 계단을 오르는 것만으로도 시간을 내서 운동하는 사람과 유사한 효과가 나타난다는 연구 결과도 나오고 있다. 운동량이 부족해서 생기는 대표적인 성인병인 대사증후군을 비롯한 심혈관 질환, 초기 퇴행성 관절염의 증상 개선 효과까지 계단을 통해 극복할 수 있는 것이다.

7년 전 100㎏에 육박했던 홍순각(65) 씨는 계단 오르기를 비롯한 생활 속 운동을 통해 건강을 되찾은 것은 물론 한 보디빌더 대회에서 입상까지 하게 되었다. 우리나라 심장 판막 수술의 최고 권위자인 장병철 심장혈관외과 교수는 16년 전부터 건강 유지를 위해 ‘계단’으로만 이동한다. 계단이 우리 몸에 주는 긍정적인 효과는 23일 오후 10시 KBS 1TV '생로병사의 비밀'에서 확인할 수 있다.

▲KBS 생로병사의 보도사례

출근 시간 길게 늘어선 엘리베이터 줄을 지나쳐 비상 계단을 오릅니다.

엘리베이터의 유혹을 뿌리친 지 2년 째,

<인터뷰> 신용원(계단 이용 직원) : "사무실에 하루종일 앉아 있다 보면 따로 시간 내지 않으면 운동 할 기회가 없는데 이 계단을 걷는 것만으로도 많이 운동이 되는거 같습니다."

이런 직원들이 늘면서 회사는 비상계단을 예쁘게 꾸미고 조명도 밝혔습니다.

에너지 절약을 위해서 계단 걷기 운동을 시작한 이 아파트 주민들은 덤으로 건강까지 챙기고 있습니다.

<인터뷰> 이은숙(주민) : "운동을 열심히 하는 편인데 시간이 맞지 않고 그래서 걷기만 했었는데 계단을 설치해놓고 나니까 허리 부분이나 근력 운동으로 상당히 도움이 많이 되는 거 같아요."

이 병원에서는 계단 오르기가 하나의 게임입니다.

계단을 이용하면서 소모한 열량을 알려주는 애플리게이션을 설치하고 직원 750명이 등수를 겨룹니다.

<인터뷰> 김관희(직원/누적 1위) : "어렸을 때 우리가 오락실 가면 순위 매기는 것 있잖아요. 누가 많이 하는지 경쟁할 좋은 기회였어요."

쉬는 시간, 초등학생들에겐 계단이 즐거운 놀이텁니다.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을 이용하면서 친구들과 얘기할 시간까지 많아졌습니다.

<인터뷰> 한수정(학생) : "애들이랑 같이 또 수다 떨고 수다떨면서 가기도 좋고 이렇게 걷는게 기분좋게 걸을 수 있어요."

계단 오르기는 에너지를 절약하면서 건강한 몸을 만드는 지혜로운 습관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다음은 돈 들지 않고 계단을 오르면서 엳는 효과를 모아 보았다.<편집자>

계단은 내려가는 것이 아니라 오르는 것이다.

계단 오르기 운동의 경우, 다리와 하체 근육에 힘이 전해지는것이 특징이다!

또한, 허벅지 안쪽과 바깥쪽 근육 전부에 자극이 되기 때문에, 허리 근육에도 힘이 가해진다는 점이다.

계단 오르기 운동은 다양한 근육들이 자극을 받는것이 특징인 가운데 ,이렇게, 다양한 근육들이 자극을 받으면 심장과 폐, 뇌에 혈류 공급이 원활하게 이루어져 혈액순환에도 큰 도움이 된다.

계단 오르기 운동 효과는 빨리 달리기 운동 효과와 비슷하다. 또한, 따로 시간을 내지 않고 직장이나 학교같은 일상생활에서 높은 강도의 유산소 운동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여기서 잠깐! 계단 오르기 운동에 앞서, 가장 중요한 것 하나 있다.

바로, 무릎 관절에 문제가 있는 분이라면, 다리나 무릎에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 계단 오르기 운동을 삼가하시는것이 좋다.

다리나 무릎, 관절에 문제가 있는 분이라면 우선, 걷기 같은 가벼운 유산소 운동을 통해서

다리나 무릎 부위를 어느 정도 강화시킨 후에! 계단 오르기 운동을 하시는것이 효과적이다.


파인뉴스 기자 470choi@hanmail.net        파인뉴스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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