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탑뉴스 칼럼/시사/논평 건강•웰빙 화순뉴스 광주뉴스 전남뉴스 전북뉴스 광명시 정부•정치소식 국제뉴스 문화•관광 여성 성명서
2020년 2월 28일
<이슈>쥐 덫에 걸린 쥐와 自充手 운명은? [1회 수정]
지방의 모 인사, 자충수를 두어 대마를 몽땅 죽였다.
쥐덫은 살릴 수 있으나, 自充手는 살릴 방법이 없다.
입력시간 : 2019. 01.14. 07:43


2018년 12월 25일 13시 52분 입력



지방의 모 지자체에서 10여 년 간 소위 ‘갑질’이라는 형태로 지방자치단체장과 그 측근에 대해 음해 공격, 고소, 고발, 진정을 그것도 본인이 아닌 제3자를 시켜 생쥐마냥 쥐 소금 먹듯이 해당지역을 전국적으로 망신을 주게 만든 쥐 한 마리에 대한 이야기가 있었다.

그런데 그 쥐가 잘 다니는 길에 놓은 덫을 밟고, 결국 그 덧에 걸리는 형상이 발생 한 것으로 전해지는 이야기가 있어 세간의 눈길을 모우고 있다.

이 쥐 덫은 요리저리 잘 빠지고 피하던 것이 한 번의 실수로 그만 덫에 걸려 사람이 풀어주지 않으면, 쥐덫에 걸린 쥐는 빠져 나갈 수 없게 된 것으로 전해지고 있어서 그 쥐에 대한 주민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그 쥐덫에 걸리면, 여러 가지 활동에 제악이 걸리며, 또 사회 활동을 할 수도 없게 된다.

그동안 십 수년 동안 그 쥐는 간접적인 작용으로 인해 여러 사람들이 피해를 보게 됐으며, 심지어는 교도소 까지 다녀오고, 자살까지 시도 하게 되는 사태를 가져온 것으로 해당 지방 많은 주민들은 말하고 있다.

이와 비슷한 현상으로 바둑판에서 흑돌과 백돌인 영역을 차지하지 위한 쟁탈전에서 자충수(自充手)를 두는 결과를 가져 온 것이다.

자충수는 그 뜻을 살펴보면, 스스로 행한 행동이 결국에 가서는 자신에게 불리한 결과를 가져오게 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다.

바둑에서 자기가 놓은 돌로 자기의 수를 줄이는 일을 자충수라고 하는데, 결국 두 집 만들어 살아야 하지만 자기 수를 자기가 메워서 한 집만을 만들어 잡혀 죽게 되는 바둑에서 돌을 놓아서 수를 더 늘려야 하는데, 오히려 수를 줄이게 되니 손해가 아닐 수 없다.

자충수는 바둑에서 나온 용어로 본인의 수를 줄이는 돌을 놓는 것을 말한다. 미련한 사람이나 둘 것 같지만 너무 약아서 자기 꾀에 넘어가는 자충수도 있다.

정치판이 특히 그렇다. 수가 많고 행동이 재빠른 정치인들이 자충수에 취약한 경향이 있다.

그래서 바둑을 '두다'할 때의 '두다'와 어울려 '자충수를 두다'와 같이 사용된다.

결국 이리저리 빠지는 수를 쓰다가 자신도 모르게 자충수를 두게 되어 대마를 죽이는 형국으로 변하게 되는 것이다.

우리 인생에서도 자충수를 두거나 남은 빵 조각을 먹기 위해 쥐덫에 걸리는 경우가 많다.

이런 문제는 꼬리가 길면 잡히듯이 결국 자충수를 두고, 쥐 덫에 걸리는 현상에서 빠져 나오지 못하는 것이다.

그러나 자충수를 두어도 다른 집을 확보하면, 승패를 가름 할 수 있으나 쥐 덧에 걸리면, 누군가가 쥐덫을 풀어주지 않으면, 결국 죽게 되는 것으로 쥐 덫을 풀 수 있는 사람을 만나야 하지만 지금까지 갑질의 대가를 갚지 않으면, 안될 것이다.

그렇게 되기 위해서는 이제라도 늦지 않았으니 그동안의 지난일을 반성하여 改過天生 하고 새로운 인간으로 거듭 태여 나야 할 것이다.

/최재승<파인뉴스 대표. 자유기고가>



파인뉴스 기자 470choi@hanmail.net        파인뉴스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기사 목록     프린트 화면     메일로 보내기     뉴스 스크랩    


칼럼/시사/논평
[이슈]화순군 “모집공고 만 승인...층…
화순군의 행정력이 미치지 못한 틈을 타서 불법광고물이 성행을 하고 있어서 속 마음만 타들어가고 있는 실…
[기고]코로나19, 지금은 국민 스스로가…
최근 확산되고 있는 코로나19 때문에 온 나라가 긴장하고 있다. 특히 노령화 사회로 접어든 요즘은 지역 …
[論說]21대 민주당 和.羅국회의원에게 …
민주당이 오는 2월 말이나 3월초에 후보가 결정될 예정인 가운데 권리당원 50% 국민투표 50%의 경선과정을 …
지역행사 소식
화순군 사회단체 협의회 사단법인 등록…
화순군 사회단체 협의회(회장 김상호)는 신년 1월 31일 화순읍 모 식당에서 정기총회를 갖고 비영리 사단법…
무료광고
[단독]KBS 송해씨 화순 고인돌 전통시장…
KBS1TV 인기프로 12시 10분에 방영하는 전국노래자랑 녹화를 위해 화순을 방문한 송해 씨가 지난 12월 28일…
남산 아래 연 방죽에 대한 의견
연방죽 복원으로 화순 관광화 살린다. 찬성
주차난 때문에 복원 해서는 안된다.반대
잘 모르겠다.
Copyright ⓒ 2005-2007. 유한회사 파인뉴스(www.파인뉴스.kr). All right reserved.

등록번호 : 전남 아 19호등록 : 2006년 3월 31일전화 : 061-374-0451휴대폰 : 010-9912-4055 청소년보호정책

전라남도 화순군 화순읍 칠충로 53문의메일 : 470choi@hanmail.net발행인 : 최재승 / 편집인 : 최재승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재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