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탑뉴스 칼럼/시사/논평 건강•웰빙 화순뉴스 광주뉴스 전남뉴스 정부•정치소식 국제뉴스 문화•관광 여성 성명서
2021년 8월 3일
<사설>능성(綾城)具氏 LG 그룹은 뿌리를 화순에 세워야!.
화순군도 사당건립에 적극 협조해야 !
중국 관광객을 위한 큰 관광 상품화 가능
입력시간 : 2019. 05.16. 14:54확대축소


능성 구씨 보갑
현재 능성 구씨의 시조 구존유 검교상 장군의 단소와 능성구씨 사적비는 화순이 아닌 곳에 있다.

그러나 능성구씨 조상의 사당은 반드시 화순에 유치해서 세워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능성 구씨 종친회와 신안 주씨 종친회는 "이미 신안 朱씨 사당인 주자 묘가 화순에 있는 만큼 그 사위인 능성 具씨의 시조인 구존유(具存裕)의 사당을 화순에 세워야 한다" 고 주장하고, "구존유 사당이 세워질 부지는 신안 주씨 문중 땅을 내 줄 수 있다" 고 밝힌바 있다.

중국에서 들어와 이곳 화순을 기점으로 번성한 성씨는 朱씨와 具씨를 빼 놓을 수 없다.

한국 능성 구씨의 시조인 구존유(具存裕)는 朱子의 후손인 주잠(朱潛)의 사위로서 1224년(고종 11)고려로 망명 해 오면서 함께 동행하게 되어 우리나라로 들어오게 됐다.

구존유는 생활근거지였던 당시의 지명에 따라 본관을 綾城(능주의 옛 지명) 具씨가 된 것이다.

이후 구씨의 시조 구존유는 고려 말 검교상 장군(檢校上將軍). 벽상삼한삼중대광(壁上三韓三重大匡:정1품)을 지내게 된다.

능성 구씨에 대한 역사적인 사료를 살펴보면 고려 고종 11년(1224년)인 능성 구씨는 전통적인 무관 가문으로 명문가로서 이름을 날렸다.

고려 삼한벽상공신인 시조 구존유를 시작으로, 이성계의 역성 혁명으로 고려가 망하자 이성계의 벼슬하사 회유에도 불구하고 杜門不出로 널리 알려진 두문동에 들어가 절의를 지킨 두문동 72현 중의 하나인 '구홍(具鴻)'을 비롯해 영의정을 지낸 '구치관',조선시대 충무공 시호를 받은 9명의 무관중 하나인 '구인후' 등 충렬을 빛낸 자랑 스런 조상들이 많은 무관 명문가이다.

뿐만 아니라, 조선시대 왕비를 배출한 45가문 중 하나로서 인헌왕후가 능성구씨이며, 좌찬성구사맹의 딸이자 인조의 어머니가 되며, 추존왕 원종 비가 된다.

綾城具家는 본이 하나다. 능성(綾城) 또는 능주(綾州-옛지명)라고도 한다.
능성구씨 조상 묘


그 후 시조 구존유[具存裕]이후 7세손 때에 [판사파:현좌], [시랑중파:영양], [좌정승파:홍], [판안동파:성량], [도원수파:성노], [낭장파:현보], [감무파:현기], [참판파:성미], [문천군사파:원립], 등 9파로 갈리는데, 그중 좌정승파, 판안동파, 도원수파의 후손들이 가장 번창하고 있다.

이와 같이 고려와 조선의 무관으로서 명문집안이며, 현재는 LG 그룹의 총수가 되어있는 등 재계와 정계, 학계에서도 그 이름을 날리고 있다.

그런데 지금도 능주(옛 이름 능성)에는 능성 구씨의 조상을 모시는 사당이 없는 것이 안타깝다.

따라서 화순군과 능성 구씨 문중은 협력하여, 능성 구씨의 사당 건립문제를 현재의 LG그룹의 총수인 구본무 회장의 아들인 구광모 에게 건립자금의 지원에 대한 논의가 있어야 할 것이다.

LG그룹은 건설과 조직, 그리고 자본력이 충분하기 때문에 뜻 만 있으면, 능성구씨의 사당 쯤은 손쉽게 마련 할 수 있을 것이다.

이곳 구씨의 사당이 건립되면, 구씨 성을 가진 중국 관광객은 물론, 국내의 능성 구씨들의 조상을 섬기는 마음으로 방문객들이 줄을 이을 것이며, 이로 인하여, 능주면은 주자묘를 비롯해, 능성 구씨 사당, 정율성의 기념비, 조광조 유배지, 운주사 등 관광지로서 명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최재승 <파인뉴스 대표>


파인뉴스 기자 470choi@hanmail.net        파인뉴스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기사 목록     프린트 화면     메일로 보내기     뉴스 스크랩    


칼럼/시사/논평
[論評]국힘 입당 윤석열···호남지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전격 국힘당에 입당하면서 내년 대선이 양강 구도로 흐를 가능성이 커짐에 따라 윤 전…
[論評]“(주)키즈라라를 둘러싼 의혹은…
최근 화순의 (주)키즈라라에 대한 여러 가지 문제가 지역 사회를 떠들썩하게 하고 있다. 이 문제의 사실 여…
[특별기고] 코로나 변이바이러스 잡으려…
2019년 12월 코로나19라는 보도 듣지도 못한 바이러스가 터졌을 때 한국의 K-방역 시스템이야 말로 제대로 …
지역행사 소식
“주민 뜻 무시하면 선거에서 심판할 것…
‘풍력발전 저지 화순군대책위(공동 위원장 김길렬/홍은주, 이하 대책위)는 17일 풍력발전시설과 마을과의 …
무료광고
[무료 광고]화순 한의원
화순군 화순읍 칠충로 56 (대광Ⓐ앞 우편번호 58137)의 화순 한의원을 소개한다 진료과목 한방부인과…
남산 아래 연 방죽에 대한 의견
연방죽 복원으로 화순 관광화 살린다. 찬성
주차난 때문에 복원 해서는 안된다.반대
잘 모르겠다.
Copyright ⓒ 2005-2007. 유한회사 파인뉴스(www.파인뉴스.kr). All right reserved.

등록번호 : 전남 아 19호등록 : 2006년 3월 31일전화 : 061-374-0451휴대폰 : 010-9912-4055 청소년보호정책

전라남도 화순군 화순읍 칠충로 53문의메일 : 470choi@hanmail.net발행인 : 최재승 / 편집인 : 최재승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재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