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탑뉴스 칼럼/시사/논평 건강•웰빙 화순뉴스 광주뉴스 전남뉴스 전북뉴스 광명시 정부•정치소식 국제뉴스 문화•관광 여성 성명서
2020년 3월 31일
[기고]겨울철 난방용품 안전하게 사용하기
입력시간 : 2020. 01.02. 09:51


날씨가 쌀쌀해지고 어느덧 19년의 막바지에 이르렀다. 날씨가 추워지며 겨울나기를 위해 전기열선, 화목보일러, 전기히터·장판 등 난방용품의 사용이 늘고 있다.

소방청 국가화재정보센터 통계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2014~2018년) 계절별 화재발생 현황을 보면 겨울 56,685건(28.1%)로 겨울철은 다른 계절에 비해 상대적으로 화재 발생건수가 높다. 세부적으로 겨울철 화재 발생건수 중 난방용품 화재발생은 모두 3,994건이다.

겨울철 없어서는 난방용품이 우리의 생명과 재산을 헤치는 일이 없도록 다음과 같이 난방용품 안전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자.

첫째, 난방용품 구매 시 안전인증 KC마크(Korea Certification mark)를 받은 제품인지 확인해야 한다.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 법으로 정한 특정 제품을 유통·판매하고자 할 경우 반드시 제품에 표시돼야 하는 마크로, 안전·보건·환경·품질 등의 분야에 안전기준을 지켰는지 검증된 제품이다.

둘째, 전력을 많이 소비하는 난방용품의 특성상 하나의 멀티콘센트에 문어발식으로 사용하게 되면 과부화로 인해 화재의 위험이 높아진다. 멀티콘센트 허용 전력의 80%만 사용하며 외출 시 콘센트를 빼놓는 등 과부화로 인한 화재를 예방해야 한다.

셋째, 전기장판은 접어서 보관하지 말고 말아서 보관하여 내부 열선의 손상을 방지하고 전기히터 주위에는 어린이, 반려동물이 가까이 가지 못하게 하고 불이 붙을만한 물건들을 치워야한다.

넷째, 화목보일러는 보일러실 인근에 소화기를 비치, 가연물과 보일러를 2m이상 떨어진 장소에 보관하며 연통 청소를 3개월마다 한번씩 해야한다. 전기열선은 KC인증을 받은 제품을 사용하며 열선을 겹처서 사용치 아니하고 옷가지나 스티로폼 등의 보온재로 감지 않아야한다.

겨울철 따뜻하고 안전한 겨울나기를 위해 난방용품의 안전사용이 중요하다. 난방용품을 안전하게 사용하여 사고 없는 모두가 행복한 겨울이 되기를 소망한다.


파인뉴스 기자 470choi@hanmail.net        파인뉴스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기사 목록     프린트 화면     메일로 보내기     뉴스 스크랩    


칼럼/시사/논평
[이슈]나주, 화순지역 無연고에 無공약…
나주화순 지역구에 총선 출마자가 등록을 마친 결과 신정훈(민주) 안주용(민중) 조만진(국가혁명배상금)이 …
[사설]화순읍 군청거리, 벌고川 명품 장…
화순읍은 2014년 조성한 군청 거리에 있는 장미의 거리 화단이 정비 상태가 불량하다는 많은 지적을 받아왔…
[기고] ‘우한보건기구’ 됐다는 말, 사…
한국어 한자 발음으로 [무한]인 중국 우한(武漢)에서 발생해 삼킬 듯 인류를 흔드는 코로나19, 그 창궐(猖獗…
지역행사 소식
화순군 사회단체 협의회 사단법인 등록…
화순군 사회단체 협의회(회장 김상호)는 신년 1월 31일 화순읍 모 식당에서 정기총회를 갖고 비영리 사단법…
무료광고
독거노인에 기부 선물 '농심 쌀 국수 컵…
농심이 신라면 건면에 이어 새 건면 제품인 ‘농심쌀국수’를 출시했다. 튀기지 않아 가벼운 쌀면에 시원한…
남산 아래 연 방죽에 대한 의견
연방죽 복원으로 화순 관광화 살린다. 찬성
주차난 때문에 복원 해서는 안된다.반대
잘 모르겠다.
Copyright ⓒ 2005-2007. 유한회사 파인뉴스(www.파인뉴스.kr). All right reserved.

등록번호 : 전남 아 19호등록 : 2006년 3월 31일전화 : 061-374-0451휴대폰 : 010-9912-4055 청소년보호정책

전라남도 화순군 화순읍 칠충로 53문의메일 : 470choi@hanmail.net발행인 : 최재승 / 편집인 : 최재승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재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