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탑뉴스 칼럼/시사/논평 건강•웰빙 화순뉴스 광주뉴스 전남뉴스 전북뉴스 광명시 정부•정치소식 국제뉴스 문화•관광 여성 성명서
2020년 4월 2일
2020년 첫 소식
입력시간 : 2020. 01.02. 18:07


◆김용호 제6대 화순소방서장 취임

2020년 새해 첫날인 1일 제6대 화순소방서장에 김용호 전 여수소방서장이 취임했다.

김용호 소방서장 1995년 공직에 소방간부호보생으로 입문한 뒤 화순소방서 소방과장, 전남소방본부 방호담당, 전남소방본부 소방행정과장, 해남소방서장, 여수소방서장 등 주요 요직을 역임하였다.

풍부한 행정 실무 경험에 바탕을 둔 합리적인 업무 기획능력과 현장 지휘통솔 능력을 모두 겸비한 지휘관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소방조직 내 소통과 화합을 중시하는 온화한 인품과 뛰어난 리더십을 두루 갖춘 인물로 평가받고 있다.

김용호 소방서장은 취임 일성으로 “기본에 충실하고 원칙을 준수하는 복무를 강조”하며“건강한 소방조직문화를 만들고 재난대응 역량 강화에 힘쓰며, 현장 중심의 소방안전 정책과 군민이 감동하는 소방행정 서비스 제공으로 안전한 화순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화순소방서, 화재 위험 3대 겨울용품 안전사용 당부

화순소방서(서장 김기석)는 화재 발생 위험이 증가하는 겨울철을 맞아 화재 예방을 위해 3대 겨울용품(전기장판, 전기열선, 화목보일러)에 대한 사용 시 주의를 당부한다고 밝혔다.

소방청에 따르면 최근 5년 겨울철 화재는 5만6685건(28.1%)이다. 겨울철에 화재 발생 비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소방서는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 전기히터 제품 사용 시 ▲안전인증 제품 확인 ▲기기 자체 안전장치 정상 작동 여부 확인 ▲기기 주변 가연성 물질 제거 ▲문어발식 전기 콘센트 사용 금지 등을 홍보한다.

전기장판 안전수칙에는 장시간 사용하지 않을 경우 전원 플러그 뽑기, 온도조절기에 충격 주지 않기, 접힌 상태로 보관하지 않기, 사용하지 않을 땐 플러그 분리하기 등이 있다.

화목보일러는 불연재로 구획된 별도의 공간에 설치하고 보일러ㆍ난로 주변에 가연물을 두면 안 된다. 연통 주변 벽과 천장 사이에 일정한 거리를 두는 등의 안전수칙을 지켜야 한다.

소방서 관계자는 “겨울철은 전기장판 등 겨울용품의 사용 빈도가 높아 화재 발생 위험이 크다”며 “올바른 사용법과 안전수칙을 반드시 숙지해 안전하고 따뜻한 겨울을 보내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화순소방서 화순119안전센터 오창선

◆화순서방서, 겨울철 임야화재 각별히 주의 당부

화순소방서는 최근 기상변화가 지속되면서 산불이 발생하면 대형피해가 우려 된다면서 산불예방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기상변화가 지속되면서 발생하는 주변 여건으로 인해 산불발생 가능성이 높은 요즘 논,밭두렁을 태우면서 산불로 확산되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산불예방 홍보를 적극 시행하고 있다.

특히, 등산을 할 때에는 성냥이나 라이터 등 화기물을 소지하지 말아야 하며, 야영 등 야외에서 취사를 할 때에는 지정된 장소에서 하고 취사가 끝난 후에는 주변 불씨 단속을 철저할 것을 당부했다.

또한 입산통제구역에는 출입하지 말고 불씨가 남아있는 담뱃불은 절대 버리지 말 것과 산림과 인접된 곳에서는 논밭 두렁 태우기, 쓰레기소각 등 화기 취급을 하지 않도록 하고달리는 열차나 자동차에서 창밖으로 담뱃불을 버리지 말 것을 당부했다.

산불이 발생한 때는 발견 즉시 119, 112, 시·군·구청으로 신고하고 초기의 작은 산불을 진화하고자 할 경우, 나뭇가지를 사용하여 두드리거나 덮어서 진화하도록 하며, 산불은 바람이 불어가는 쪽으로 확산하므로 풍향을 고려하여 산불의 진행경로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했다.

불길에 휩싸이면 당황하지 말고 침착하게 주위를 확인하여 타버린 지역, 저지대, 수풀이 적은 지역, 도로, 바위 뒤 등으로 대피하도록 하고, 산불 구역보다 높은 곳으로 가지 않도록 하고 수목이 강하게 타는 곳에서 멀리 떨어질 것을 주문했다.

대피할 시간적인 여유가 없을 때에는 낙엽, 나뭇가지 등 탈 것이 적은 곳을 골라 낙엽과 마른풀을 긁어낸 후 얼굴을 가리고 불길이 지나갈 때까지 엎드리고, 주택가로 산불이 확산될 때는 불이 집으로 옮겨 붙지 못하도록 문과 창문을 닫고 집 주위에는 물을 뿌려주며 가스·기름통, 장작 등을 제거해야 하며,

주민대피령이 발령되면 소방, 경찰, 관계 공무원의 안내에 따라서 침착하고 신속히 대피하되 산림에서 멀리 떨어진 논, 밭, 학교 등 공터로 대피하도록 하고, 대피하지 않은 사람이 있을 수 있으므로 이웃집을 확인하고 위험상황을 알려주도록 한다.

그리고 가축은 미리 안전한 곳으로 이동시켜 피해를 예방하고, 산불진화 참여 방법은 산림과 가까운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은 평소 산불진화를 위한 간이 진화도구(삽, 톱, 갈고리 등)와 안전 장구(긴 팔 면직 옷, 안전모, 안전화)등을 준비하는 태세를 갖추자고 당부했다.

소방서 관계자는 “산불 진화에는 많은 인력이 필요하므로 가까운 지역에서 산불이 발생하면 건강한 젊은 분들은 자율적으로 진화활동에 참여하여 주시기 바라며 산불진화에 참여할 때 현장대책본부의 안내를 받도록 해 주시고 119대원 및 의용소방대원들도 산불예방 및 진화에 적극 참여하여 공동대처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화순 119안전센터 소방사 오창선





파인뉴스 기자 470choi@hanmail.net        파인뉴스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기사 목록     프린트 화면     메일로 보내기     뉴스 스크랩    


칼럼/시사/논평
[論壇] 화순군, “결혼장려금 지원 정책…
화순군이 획기적인 인구장려 정책을 발표했다. 인구절벽과 저출산으로 다가가는 시점에서 결혼 장려금 정책…
[이슈]나주, 화순지역 無연고에 無공약…
나주화순 지역구에 총선 출마자가 등록을 마친 결과 신정훈(민주) 안주용(민중) 조만진(국가혁명배상금)이 …
[사설]화순읍 군청거리, 벌고川 명품 장…
화순읍은 2014년 조성한 군청 거리에 있는 장미의 거리 화단이 정비 상태가 불량하다는 많은 지적을 받아왔…
지역행사 소식
화순군 사회단체 협의회 사단법인 등록…
화순군 사회단체 협의회(회장 김상호)는 신년 1월 31일 화순읍 모 식당에서 정기총회를 갖고 비영리 사단법…
무료광고
독거노인에 기부 선물 '농심 쌀 국수 컵…
농심이 신라면 건면에 이어 새 건면 제품인 ‘농심쌀국수’를 출시했다. 튀기지 않아 가벼운 쌀면에 시원한…
남산 아래 연 방죽에 대한 의견
연방죽 복원으로 화순 관광화 살린다. 찬성
주차난 때문에 복원 해서는 안된다.반대
잘 모르겠다.
Copyright ⓒ 2005-2007. 유한회사 파인뉴스(www.파인뉴스.kr). All right reserved.

등록번호 : 전남 아 19호등록 : 2006년 3월 31일전화 : 061-374-0451휴대폰 : 010-9912-4055 청소년보호정책

전라남도 화순군 화순읍 칠충로 53문의메일 : 470choi@hanmail.net발행인 : 최재승 / 편집인 : 최재승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재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