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탑뉴스 칼럼/시사/논평 건강•웰빙 화순뉴스 광주뉴스 전남뉴스 전북뉴스 광명시 정부•정치소식 국제뉴스 문화•관광 여성 성명서
2020년 4월 2일
[정보]'코로나19' 마스크 9일 부터, 5부제 적용
하나로마트. 우체국, 약국. 중복 방지 구축 일주일에 1인2매
출생연도 '1, 6' 월, '2, 7 화,'3, 8 수,'4, 9' 목, '5, 0'은 금요일!
주중 구매 못한 주민은 토,일에 구매 ...장애인은 대리
어린이 2010년생 이후, 노인은 1940년생 이전 , 동거인 신분증, 주민등록 증 지참 대리
입력시간 : 2020. 03.08. 00:00


하나로마트 마스크 구매로 줄 서서 있다.
다음주 9일 부터는 마스크 사는 방법이 달라진다. 자신의 출생연도에 따라 구입이 가능한 요일도 확인해야 하는 등 정부는 ‘코로나19’ 로 인한 마스크 대란을 해소하기 위해 국가 배급제라 할 수 있는 고강도 대책을 지난 6일부터 시행에 들어갔다.

우선 전국 2만4000여개 약국에서 개인 1인당 구매할 수 있는 마스크 수량은 일주일에 2매로 제한된다.

약국에 가서 돈을 주고 마스크를 달라고 해도, 개인이 구입할 수 있는 수량이 정해져 있다 보니 중복 구매를 막기 위해 신분 확인은 필수다.

신원 확인을 할 수 있는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 여권 등 신분증을 가져가야 마스크를 손에 넣을 수 있다.

미성년자는 본인 여권이나 주민등록등본, 학생증을 지참하거나 법정대리인과 함께 방문해도 되지만 법정대리인의 신분증과 관계를 확인할 수 있는 주민록등등본 등 서류가 필요하다. 부모가 미성년 자녀의 신분증을 들고 가서 대신 구매하는 것도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약국을 찾기 불편한 장애인은 대리인이 장애인등록증을 지참한 경우에만 구매가 허용된다. 외국인은 건강보험증과 함께 외국인등록증도 함께 제시해야 한다.

오늘 부터는 출생연도에 따라 마스크를 살 수 있는 '5부제'도 시행된다.

출생연도 끝자리가 '1, 6'이면 월요일, '2, 7'은 화요일, '3, 8'은 수요일, '4, 9'는 목요일, '5, 0'은 금요일로 마스크를 살 수 있는 요일이 정해진다.

예를 들어 출생연도가 1950년생은 끝자리가 ‘0’이기 때문에 금요일에 구매가 가능하다.예를 들면, 1981년생은 1로 끝나 월요일, 2004년생은 4로 끝나 목요일날 약국을 찾으면 된다.

주중에 미처 마스크를 구입하지 못했다고 발을 동동 구를 필요는 없다. 주말·휴일인 토요일과 일요일 약국에 가서 주중에 구입한 내역이 없다면 살 수 있다.

하지만 해당 주에 구매하지 않았다고 해서 다음 주로 수량이 이월되지는 않는다. 한주를 건너 뛰었다고 해서 그 다음주에 4매를 살 순 없다는 얘기다.

우체국과 농협 하나로마트는 중복구매 확인시스템을 구축해 약국과 같은 방식으로 일주일에 1인당 2매 판매를 적용한다.

단, 가정이나, 혼자 있을 경우, 야외에서는 면 마스크 사용 가능 또는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한편 장애인 뿐 아니라 어린이 그리고 고령자까지 대리수령이 가능하게 바뀌었다.

어린이는 2010년생 이후, 노인은 1940년생 이후로 동거인 신분증, 주민등록 증을 지참하면 된다.


파인뉴스 기자 470choi@hanmail.net        파인뉴스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기사 목록     프린트 화면     메일로 보내기     뉴스 스크랩    


칼럼/시사/논평
[論壇] 화순군, “결혼장려금 지원 정책…
화순군이 획기적인 인구장려 정책을 발표했다. 인구절벽과 저출산으로 다가가는 시점에서 결혼 장려금 정책…
[이슈]나주, 화순지역 無연고에 無공약…
나주화순 지역구에 총선 출마자가 등록을 마친 결과 신정훈(민주) 안주용(민중) 조만진(국가혁명배상금)이 …
[사설]화순읍 군청거리, 벌고川 명품 장…
화순읍은 2014년 조성한 군청 거리에 있는 장미의 거리 화단이 정비 상태가 불량하다는 많은 지적을 받아왔…
지역행사 소식
화순군 사회단체 협의회 사단법인 등록…
화순군 사회단체 협의회(회장 김상호)는 신년 1월 31일 화순읍 모 식당에서 정기총회를 갖고 비영리 사단법…
무료광고
독거노인에 기부 선물 '농심 쌀 국수 컵…
농심이 신라면 건면에 이어 새 건면 제품인 ‘농심쌀국수’를 출시했다. 튀기지 않아 가벼운 쌀면에 시원한…
남산 아래 연 방죽에 대한 의견
연방죽 복원으로 화순 관광화 살린다. 찬성
주차난 때문에 복원 해서는 안된다.반대
잘 모르겠다.
Copyright ⓒ 2005-2007. 유한회사 파인뉴스(www.파인뉴스.kr). All right reserved.

등록번호 : 전남 아 19호등록 : 2006년 3월 31일전화 : 061-374-0451휴대폰 : 010-9912-4055 청소년보호정책

전라남도 화순군 화순읍 칠충로 53문의메일 : 470choi@hanmail.net발행인 : 최재승 / 편집인 : 최재승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재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