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탑뉴스 칼럼/시사/논평 건강•웰빙 화순뉴스 광주뉴스 전남뉴스 전북뉴스 광명시 정부•정치소식 국제뉴스 문화•관광 여성 성명서
2020년 5월 27일
화순군 "지역주택조합 가입 주의하세요”당부.2
화순 일부 조합아파트 모집 “고층 불기” 화순읍 상업지구 고도제한 강화 고시
희망 층수 불가 때, 세대수 감소로 분양가 상승 불가피 ...설립 ‘빨간불’!
입력시간 : 2020. 04.25. 00:00


화순읍 최초 건축중인 30층의 고층 아파트
화순군이 최근 언론 보도 자료를 통해 “주택조합 아파트는 위험부담이 크기 때문에 신중한 판단이 요구 된다” 며 지역주택조합 가입 주의를 당부한 바 있다.

그 이유가 충분히 있다. 2019년 12월 화순군이 화순읍 상업지역의 ‘건축물 고도제한을 고시 공고하고, 지난 1월 6일자로 이를 적용하기 시작했다.

그런 이유에서 화순읍 일원 일반상업지역에 대한 구역별 건축물 높이 제한으로 고층 건립이 사실상 무산 되면서 주택조합의 세대수 감소와 이로 인한 분양가 상승이 우려 되고 이와 함께 조합설립 무산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커지고 있다는 업계의 목소리다.

화순 부동산업게에 따르면, 현재 사업승인이 떨어진 화순읍 일반상업지구에는 현대 2차 아파트와 한국 3차, 5차 등 3곳으로 현대 2차는 공고 전에 사업계획승인을 받고 착공을 앞두고 있으나, 한국 3차는 사업계획 승인 전이며, 광고를 하고 있는 최고 층수는 한국 3차가 33층(312세대), 한국 5차는 39층(395세대)으로 계획돼 있다고 밝혔다.

따라서 이미 사업승인이 떨어진 현대 2차 아파트는 별문제 없이 건축이 진행 되겠지만 기타 현재 모집중인 한국 3차와 한국 5차는 고도제한을 하지 않으면 사업승인이 어렵게 될 수 있다는 업계의 우려다.

특히 고층 아파트의 층수에 대해서는 화순군의 승인이 아닌 전남도 승인이기 때문에 전남도 승인이 있다 할 수 있으나 화순군의 고도제한에 적용되기 때문에 화순군 승인 어렵다는 해석이다.

현재 모집중인 고층 아파트의 경우 층수를 낮추지 않으면, 조합설립이 어렵게 되고 사업승인을 위해서는 층수를 고도제한에서 맞추지 않으면 조합승인의 무산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승인이 무산되면, 납입한 업무추진비 등을 돌려받지 못하는 경우가 생겨 주민의 피해로 이어질 전망이다.

따라서 조합원으로 가입할 경우 층수제한의 조건을 충분히 인지하고, 또 분양가의 증가를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이다.


파인뉴스 기자 470choi@hanmail.net        파인뉴스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기사 목록     프린트 화면     메일로 보내기     뉴스 스크랩    


칼럼/시사/논평
[論說]화순군 퇴직한 서기관 때문에 화…
화순군의 직제 서열은 민선의 화순군수와 서열 1위 부군수 그리고 2위는 4급 서기관으로 기획실장, 화순읍장…
[論說]중도 하차 首長의 痕跡(흔적). 永…
·18 광주 민주화운동 40주년에 충북 청주 소재 옛 대통령 별장인 청남대 안의 전두환·노태우 전 대통령 흔…
광주항쟁 5.18, 40년 전 오늘을 생각하…
1980년 5.18 바로 그 날! 나는 그때 결혼하고 광주시 산수동에 거주하고 있었다. 큰딸이 5살 아들이 3살되…
지역행사 소식
화순군 사회단체 협의회 사단법인 등록…
화순군 사회단체 협의회(회장 김상호)는 신년 1월 31일 화순읍 모 식당에서 정기총회를 갖고 비영리 사단법…
무료광고
독거노인에 기부 선물 '농심 쌀 국수 컵…
농심이 신라면 건면에 이어 새 건면 제품인 ‘농심쌀국수’를 출시했다. 튀기지 않아 가벼운 쌀면에 시원한…
남산 아래 연 방죽에 대한 의견
연방죽 복원으로 화순 관광화 살린다. 찬성
주차난 때문에 복원 해서는 안된다.반대
잘 모르겠다.
Copyright ⓒ 2005-2007. 유한회사 파인뉴스(www.파인뉴스.kr). All right reserved.

등록번호 : 전남 아 19호등록 : 2006년 3월 31일전화 : 061-374-0451휴대폰 : 010-9912-4055 청소년보호정책

전라남도 화순군 화순읍 칠충로 53문의메일 : 470choi@hanmail.net발행인 : 최재승 / 편집인 : 최재승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재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