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탑뉴스 칼럼/시사/논평 건강•웰빙 화순뉴스 광주뉴스 전남뉴스 정부•정치소식 국제뉴스 문화•관광 여성 성명서
2021년 4월 17일
[특집]화순,고인돌 5일시장이 달라지고 있다~.
먹거리, 회집, 김밥집, 오리고기 훈제집 ...미용실 등 다종류 매장 입점
5일 시장에 와서 파마, 컷트도 하고, 시장도 보고, 국수와 주먹밥도 먹고,
입력시간 : 2021. 03.25. 00:00확대축소


최근 오리훈제 다음에 생긴 국수&주먹밥
화순 고인돌시장인 5일시장이 점점 달라지고 있다.

‘場屋’ 80% 이상이 5일에 한번 문을 여는 시장이 매일 문을 여는 매일시장으로 점점 변모하고 있다.

현재 장옥을 개조해서 먹거리로 국수&주먹밥(대표 최영란)과 미장원 내사랑 헤어(대표 정점요)등이 왕성한 매출을 하고 있으며, 이미 들어와 있는 회집과 오리 훈제를 합하면, 4개 소상공인이 개점을 하고 있으며, 싼 임대료에 많은 고객이 찾고 있다.

화순읍에 위치한 화순 고인돌 전통시장은 매월 3일과 8일에 장이 열린다.

화순 고인돌전통시장 상설화가 보여주기 식 말장난이 아니었냐는 비판이 일고 있는 가운데 화순군은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상설화를 공표했고, 2012년부터 현대화 사업이라는 명목으로 200억여원이 투입됐지만 상설화는 요원했다.

시장현대화는 단순히 시장을 찾는 고객을 늘려 전통시장 상인들의 매출을 올려주자는 차원에서 시작된 사업이 아니다.

대형마트 등에 익숙한 젊은 세대를 시장으로 끌어들여 노인 위주의 고객에서 벗어나 다양한 계층을 고객으로 확보 해 전통시장을 관광자원화 하여 지역경제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추진됐다.

시장 상설화는 고인돌 전통시장이 2015년 중소기업청에서 공모한 관광과 쇼핑이 가능한 문화관광형 시장으로 선정되면서 공론화됐다.

화순군은 대표축제인 화순국화향연 기간에 야시장과 낯장을 운영하고, 매주 토요일 야시장을 운영하다가 2017년부터 상설화하겠다는 구체적인 계획도 내놨다.

이를 위해 홍어전문음식점 등이 위치했던 장옥들을 헐어 2층 복합센터를 짓고 주차장도 확충했다. 시장의 명칭을 ‘화순5일시장’에서 ‘화순고인돌전통시장’으로 바꾼 것도 시장 상설화를 위한 수순이었다.

그런 낯잠을 자는 시장 장옥이 먹거리가 개장하고, 미용실이 들어오면서 서서히 매일 시장으로 변모하고 있는 모습을 볼수 있다.

이에 따라서 앞으로 5일에 한번 여는 장옥을 매일 개장할 수 있는 점진적인 변모된 모습을 볼 수 있게 될 것이다.


파인뉴스 기자 470choi@hanmail.net        파인뉴스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기사 목록     프린트 화면     메일로 보내기     뉴스 스크랩    


칼럼/시사/논평
[기고문]속도를 줄이면 사람이 보인다 …
현재 코로나19 감염병 등으로 인하여 대중교통 이용이 현저하게 줄어들면서 자가용으로 이동하는 비율이 높…
[論評]풍력시설 거리 문제 앞서,"사문서…
화순군 초유의 민간인 조례청구가 발생하면서 군청 앞 광장을 비롯해 화순의회 앞에서의 주민 농성의 원인이…
[論評]풍력발전 거리, 주민과 의회의 格…
최근 KBS2 드라마 오게이 광자매에서 나오는 대화에서 “이건 아니라고 봐..아닌 건 아닌겨”의 주인공의 대…
지역행사 소식
화순환경21 환경오염 예방감시 활동 본…
환경연대21 화순군지부(지부장 김상호,이하 환경21)이 환경오염예방감시단을 구성하고 본격적인 활동에 나서…
무료광고
[무료광고] 화순읍 칠충로 대광로제비…
(대리5리 개발위원회) 공고 제 2021-02호 우리 아파트단지에 봄이 왔음을 공고 합니다. (1)이…
남산 아래 연 방죽에 대한 의견
연방죽 복원으로 화순 관광화 살린다. 찬성
주차난 때문에 복원 해서는 안된다.반대
잘 모르겠다.
Copyright ⓒ 2005-2007. 유한회사 파인뉴스(www.파인뉴스.kr). All right reserved.

등록번호 : 전남 아 19호등록 : 2006년 3월 31일전화 : 061-374-0451휴대폰 : 010-9912-4055 청소년보호정책

전라남도 화순군 화순읍 칠충로 53문의메일 : 470choi@hanmail.net발행인 : 최재승 / 편집인 : 최재승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재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