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탑뉴스 칼럼/시사/논평 건강•웰빙 화순뉴스 광주뉴스 전남뉴스 정부•정치소식 국제뉴스 문화•관광 여성 성명서
2023년 1월 31일
[기고]화순군 화장장 설치에 관하여
청풍면 이만리 지역이 적합할 것으로 생각
화순군,오는 12월 31일까지 화장장, 조성 부지를 공모
입력시간 : 2022. 11.20. 00:00확대축소


화순군에서 화장장 설치를 목적으로 화장장 유치 지역을 접수받는다고 하는데, 어느 마을이나 화장장 설치를 한다는 곳이 있을까 의심스럽습니다.

이에 현재 이양면 구례리에 화장장을 설치한다는 이유로 지금 이양면을 지나다 보면 화장장 반대의 현수막이 곳곳에 설치가 되어 있는데, 군수님의 기획이 좋은 방법일 수 있으므로 이양면 구례리 주민들은 반대할지라도 이양면민들은 어떻게 보면 환영을 해야 할 형편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유는 이양면은 화순군에서 변두리 지역으로 앞으로는 인구밀도가 상당히 감소하는 상황에 화순군 이양면을 잊혀져 가는 지역으로 낙후된 모습으로 변해 갈지 모르는 현실에 그래도 화장장이 들어서면 이양면에 대한 인센티브의 혜택으로 찾아가는 이양면으로 변하는 모습에 오히려 화장장 찬성을 해야 할 여건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화순군 화장장에 있어 개인적인 의견은 이양면 구례리 지역은 사통팔달 교통이 불편하지 않아서 충분히 여건이 맞는 위치인 것은 맞지만 청풍면 이만리 지역도 괜찮은 지역이라 생각합니다.

청풍면 이만리 지역은 곰치 재 터널 위쪽의 예전 주유소와 모텔이 있었는데 지금은 장흥 가는 도로가 4차선으로 확장되면서 터널로 차량이 통과되어 폐허 건물로 흉물스럽게 방치된 지역입니다.

휴게소 건물과 모텔 부지에 화장장을 만들고 주변 산 쪽을 이용해서 납골당 건물을 지으면 그쪽 지역은 주민들도 많지 않으며 진·출입구 정리가 되어 있어서 운구 차량이 지나가는 위치에 마을과는 별도 지역이라 화장장은 혐오 시설에 운구 차량이 지날 때 아무런 걸림돌이 없어서 적격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또한, 납골당 건물을 산자락보다는 산꼭대기 주변에 미래를 위해서 넓게 만들어서 포화상태에 오랜 세월이 걸리도록 시설을 만들었으면 좋겠다는 의견입니다.

청풍면 이만리 지역은 주민들도 많지 않고 민가도 많지 않은 위치라 이양면 구례리보다 반대의견을 적극적으로 하는 주민들이 많지 않을 것으로 생각하고 타지역 납골당도 산꼭대기 위치에 있는 지역도 있는 관계라 그쪽이 화순군 미래 세대를 위한 위치로 적당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곳 곰치 재 주유소와 모텔이 폐허로 흉물스러운 지역입니다. 보상을 넉넉히 해주고 화장장 건물을 짓고 위쪽이나 주변 산을 깎아서 납골당을 만들면 적격이라 생각합니다. 화순군 내 버스노선이 218-1번이 이곳까지 운행한 차량도 있지만, 화장장이나 납골당이 생기면 더 많은 버스노선을 신설하면 좋겠죠.

곰치재 위쪽 봉미산 해발이 500고지라 산 정상 쪽에 납골당을 만들어도 충분한 위치이고 산림 훼손하더라도 주변에 유명한 관광지가 없기에 사계절 공기 좋고 접근성에 있어 운구 차량이 지나갈 때 지역민들과 충돌하지 않고 주변 민가 지역도 없다시피 해서 위치로는 적격이라 화순군의 랜드마크로 활용해도 충분한 지역이라 생각합니다.

산청군 동의보감촌 주변 자연산 소나무를 정비해서 관리했는데 조경수를 한 것처럼 소나무들이 아주 예쁘게 다듬어져 있는데, 이 소나무를 활용해서 수목장도 자연스럽게 형성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곳은 산자락 주변의 깊숙한 공사를 잘해서 납골당 건물을 짓는데 적격으로 보입니다.

이곳은 4차선 큰 도로변 지역으로 미래를 생각해서 넓은 주차장으로 활용할 위치라 생각합니다.

약점 장흥 강진 완도 해남지역에서 접근할 때 4차선 도로가 장흥군 장평면까지라 화장장이 들어서면 그 후의 국도 2호선과의 4차선 연장공사를 하더라도 시간이 오래 걸릴 것으로 약점이긴 하지만 그래도 지역으로서는 최고의 위치라 생각합니다.

/원문[화순저널에서 퍼옴...기고 가인문화사



한편 화순군은 오는 12월 31일까지 화장장, 봉안당 등 선진 장사시설 조성 부지를 공모 한다고 발표 했다.

공모방법은 행정리 단위로 유치위원회 대표자를 선정, 해당 읍·면 행정복지센터에 신청 하면 된다. 단, 입지후보 신청 마을에서는 공고일 기준(2022. 11. 11.) 주민등록상 거주 세대주 80% 이상의 동의서를 제출해야 한다.

군은 10만㎡ 이내 부지에 화장장과 잔디·수목장 등 자연장지, 봉안당, 유택동산과 편의 시설, 펫 장사시설을 함께 갖춘 종합장사시설로 조성할 방침이다.

해당 마을에는 준공 후 3년간 총 50억 원 이내의 군비를 지원, 주민지원사업과 마을 숙원사업 등을 추진하며 공설종합장사시설 내 카페·편의점·식당 등 부대시설 운영권 부여, 일자리 제공 등 혜택도 주어질 예정이다.



파인뉴스 기자 470choi@hanmail.net        파인뉴스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기사 목록     프린트 화면     메일로 보내기     뉴스 스크랩    


칼럼/시사/논평/이슈
구복규 화순군수 설 명절 인사
존경하고 사랑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향우 여러분! 계묘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사랑하는 사람들과 …
신 년 사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공직자 여러분! 희망찬 계묘년(癸卯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행운…
송 년 사
사랑하고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공직자 여러분! 민선 8기를 맞아 그 어느 때보다 분주했던…
신 년 사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토끼의 총명한 기운을 담은 계묘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소망하는바 모두 이뤄지는 …
송 년 사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호랑이의 우렁찬 포효로 출발했던 임인년 한 해가 보람과 아쉬움을 뒤로한 채 서서…
지역행사 소식
그라운드골프협회, 나드리다목적구장 제…
화순 그라운드골프 회원들의 열정으로 폭설로 운동할 수 없는 나드리다목적구장을 그라운드골프회원들이 쌓…
무료광고
특허청에 출원 신청한 상표권...출원결…
상표명 :뽕잎 송편 떡 상품분류 : 43류 : 생산 및 유통. 공동 생산 가능 체인점 운영 가능 출연결정 공고…
Copyright ⓒ 2005-2007. 유한회사 파인뉴스(www.파인뉴스.kr). All right reserved.

등록번호 : 전남 아 19호등록 : 2006년 3월 31일전화 : 061-374-0451휴대폰 : 010-9912-4055 청소년보호정책

전라남도 화순군 화순읍 칠충로 53문의메일 : 470choi@daum.net발행인 : 최재승 / 편집인 : 최재승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재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