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탑뉴스 칼럼/시사/논평 건강•웰빙 화순뉴스 광주뉴스 전남뉴스 전북뉴스 광명시 정부•정치소식 국제뉴스 문화•관광 여성 성명서
2018년 7월 16일
화순 '은하분식'의 팥죽은 역시...
가정에 배달해주는 량이 두끼 먹을 정도
맛은 물론 푸짐한 팥이 아주 먹음직
영양 덩어리가 한그릇 2,500원

입력시간 : 2007. 03.10. 00:00


임신한 딸이 팥죽이 먹고 싶다고 해서 화순읍내 팥죽 집을 찾아다니다. 화순읍사무소와 국립농산물 품질 관리소가 있는 4거리에서 간판은 분명히 '은하주단' 이라고 표시되어 있는데 아래 유리창을 보니 '팥죽' '동지죽' 쑥팥죽' 라고 쓰여 있어서 아는 곳도 없고 해서 들어갔다.

3-4평 남짓한 적은 공간에 탁자가 4개 놓여있는 조그마한 홀인데 친정어머니인지 시어머니인지 모르는 60살 정도의 중노인과 40대 정도 보이는 여자 둘이서 팥죽 집을 하고 있었다. "60정도의 중노인은 "주단을 하다가 수지가 맞자않아 팥죽집으로 바꿔서 간판이 그대로다 " 고 말해서 그 이유를 알았다.

우리식구 5명이 동지 죽을 주문하고 나서 얼마나 됐을까 푸짐한 동지죽이 5그릇이 나왔다. 이 죽을 먹는 순간 어렸을 때 시골에서 외할머니께서 끓여주시던 동지죽 그 맛이였다.

그리고 며칠이 지난 어느 날 집에서 또 딸이 팥죽을 먹고싶다고 해서 그 집에 팥죽 3인분을 주문한지 한시간 정도 됐는데, 그 부인의 아들이라고 하는 20대 청년이 들고 들어온 것은 소형 찜통에 팥죽이 가득했다.

그리고 값은 3그릇 값 7천5백원을 받아갔다. 우리식구는 그 팥죽을 맛있게 먹고 남아서 냉장고에 두었다가 두끼를 먹었다. 대한민국에서 그렇게 많은 팥죽을 배달해 준 집도 없을 것이다. 그래서 그 팥죽 집 화순의 명물 은하분식(전화 061-375-0262)을 소개한다. 밖에서 보면 식당이 허름해도 팥죽 맛은 기가 막힌 그곳을 나는 자주 다니게 된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팥은 (소두: 小豆)라고 한다. 그 성분을 알아봤다.

팥은 성질이 따뜻하고 맛은 달며 독이 없고, 성분은 수분이 14.5%이고, 탄수화물 56.6g, 단백질 21.4g, 섬유소 3.7g, 회분 3.2g, 지질 0.6g, 칼륨 1.130mg, 칼슘 124mg, 인 413mg, 철 5.2mg, 나트륨 4mg, 비타민B1 11mg, 비타민B2 130mg, 나이아신 1.8mg 등이 들어 있다.

팥은 탄수화물이 주성분으로, 피부를 보호하는 사포닌이 함유돼있어 피부의 때와 모공의 오염물을 없애, 아토피 피부염과 기미, 주근깨를 없애준다.

팥의 이뇨 작용은 부기, 만성신장염 등의 치료에도 효과적이고, 피하지방의 축적을 방지하는 비타민 B1이 다량 함유돼있어 다이어트 효과도 있으며, 순환기 계통의 질병에도 효과가 있다.

이뇨 작용이 좋아 체내의 불필요한 수분을 배출시켜주며, 팥에는 섬유질과 여러 종류의 사포닌이 들어있어 장 기능을 원활하게 하여 변비를 치료하는데 좋으며, 출산 후 젖이 적을 때 팥죽을 먹으면 유량이 많아지고, 포만감을 느껴 과식을 방지할 수 있다.

각기병의 치료약으로 널리 알려져 있고 특히 말초혈관을 튼튼히 하므로 당뇨병과 고혈압, 비만증의 예방과 치료를 하며, 팥에 들어있는 간장대사를 돕는 콜린은 간장의 건강을 유지하는데 매우 중요한 물질이다.

간장에 지방이 축적되면 간장의 세포가 파괴되어 간경변증이 되기 쉬운데, 콜린이 충분히 공급되면 중성지방이 잘 형성되지 않고, 혈액에 잘 흘러가는 인지질인 레시틴이 만들어지기 쉬워 몸에 부담을 주지 않게 된다.

임산부는 간장에 큰 부담을 안고 있는데, 그런 때에 소화흡수가 잘 되는 양질의 단백질 식품인 잉어와, 간장의 기능에 큰 도움이 되는 팥을 곁들여 먹는 것은 음식의 궁합으로 매우 좋고, 당뇨병은 혈당치를 낮추는 인슐린이란 호르몬을 분비하는 췌장의 기능이 나빠져서 일어나는데, 팥은 약해진 비위에 직접 작용하여 비위 그 자체의 작용을 원활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

당뇨병이 진행하여 합병증을 일으키면 신장의 기능이 약해져 노폐물이 잘 배설되지 않기 때문에 부종이 일어나는데, 팥은 노폐물 대사를 원활하게 해서 신장을 보호하는데 이바지하기 때문에, 이 두 작용으로 팥은 당뇨병을 개선하게 되는 것이며, 팥을 삶을 때 떫은맛이 나는 거품에 사포닌 등 유효성분이 들어있다고 한다.

출출할 때 다른 간식보다는 팥죽 한그릇을 맛있게 먹어보는 것도 건강을 위한 비결...





최재승 기자 jachi2580@hanmail.net        최재승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기사 목록     프린트 화면     메일로 보내기     뉴스 스크랩    


칼럼/시사/논평
<고운석 칼럼>국민은 …
"문재인 대통령은 융통성이 없어보일 정도로 자신의 말을 지키려 한다. 정권 재창출 의지도 강하다" 야당 원…
<사설>화순은 왜 鎭魂…
화순군이 왜 이렇게 시끄러운가? 화순은 면적의 74% 정도의 산으로 둘러쌓여 있는 가운데, 우선 만연산이…
지역행사 소식
제1회 충의공 최경회선…
선열의 나라사랑과 거룩한 정신을 함양하는 계기로 삼는다. 1592년(선조 25년 임진) 4월 14일 ‘도요토미…
무료광고
한양립스 송경덕 010-…
화순 한양립스 아파트 본격 분양에 나선다 "화순 최초 지역주택조합 610세대 분양" 화순 최초 지역주택조…
조갯살 비빔밥에 대한 의견
특허청 등록번호 41-0226498 조갯살 비빔밥을 아십니까?
조갯살 비빔밥을 먹어본 적 있습니까?
조갯살 비빔밥의 전문 식당이 생긴다면 찾아가 보시겠습니까?
조갯살 비빔밥에 대해서 관심이 있습니까?
Copyright ⓒ 2005-2007. 유한회사 파인뉴스(www.파인뉴스.kr). All right reserved.

등록번호 : 전남 아 19호등록 : 2006년 3월 31일전화 : 061-374-0451휴대폰 : 010-9912-4055 청소년보호정책

전라남도 화순군 화순읍 칠충로 53문의메일 : 470choi@hanmail.net발행인 : 최재승 / 편집인 : 최재승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재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