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탑뉴스 칼럼/시사/논평 건강•웰빙 화순뉴스 광주뉴스 전남뉴스 정부•정치소식 국제뉴스 문화•관광 여성 성명서
2024년 2월 24일
감동의 나라 중국 312회
중국에는 용이 살고 있다
강원구박사 중국기행 -유비가 죽은 백제성(白帝城)
입력시간 : 2014. 10.10. 00:00확대축소


아침에 배를 타로 양자강을 따라 가면 풍도에 도착한다. 전국의 귀신이 모두 집결된 불교적인 사찰로 이승에서 죄를 지으면 어떠한 형벌을 받는다는 곳으로 유명하다.

귀신성 안에 장수석이란 돌이 있다. 동근 곳에 뾰쪽하게 서 있는 40cm 가량의 기둥에 올리는 것이다. 무게가 185kg으로 보통 사람들을 올릴 수 없다. 이 돌을 들어 올리면 부부간에 금슬(琴瑟)이 좋다고 한다. 일반인들은 못하지만 그곳의 관리인은 몇 바퀴 돌리면서 바로 올리는 기술을 갖고 있다.

건물 내에 무시무시하게 생긴 귀신 모양의 것들이 많이 있다. 아이들이 이곳을 보면 나쁜 짓을 하지 않을 것 같은 체험 교육이 될만한 곳이다.

풍도를 지나면 괴이한 건물 석보채(石寶寨)가 나온다. 이것은 중경시 충현 석보진에 위치한다. 300여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탑으로 된 누각이 12층, 높이가 56m로 되어 있다. 세계 8대 기이한 건축물의 하나이다.

풍도는 옛날의 도시는 모두 물에 잠기고 2003년 삼협댐이 건설되면서 강언덕으로 8만명이 이주한 도시이며, 이곳에 있는 산 이름이 ‘명산(名山)’이다.

풍도 입구에 ‘귀국경도(鬼國京都)’ ‘중국신국지향(中國神曲之鄕)’이라 쓰여 있다. 명산은 원래 평도산(平都山)이었는데, 송나라 소동파가 ‘평하고명산(平都山下古名山)’에서 유래되었다.

다시 배를 타고 가면 장비를 모시는 사당인 장비묘가 있는데, 삼협댐 건설로 강 건너 높은 곳으로 옮겼다. 장비는 죽기는 이곳에서 죽었으나 묘는 성도에 있다.

왕망(王莽) 때 이곳에 있는 우물에서 흰 용(龍)이 나오는 것을 본 공손술(公孫述)이 한나라 땅의 신비한 음덕을 자신이 이어받게 되었다고 하며 스스로 백제(白帝)라 선포한 뒤 성을 쌓기 시작했다.

삼국시대 촉의 유비는 오나라를 토벌하기 위해 손수 원정에 나섰다가 이릉(夷陵)전투에서 패해 백제성으로 퇴각한 뒤 이곳에서 죽었다.

유비가 백제성에서 죽으면서 제갈공명에게 부탁한 곳이 바로 ‘탁고당(托孤堂)’이다. 아들 유선(劉禪)을 부탁한 ‘유비탁고 (劉備托孤)’로 유명한 곳으로 그 때 장면이 그대로 재현되어 있다.

유비가 누워있고, 그 앞에 아들 유리, 유영 옆으로 제갈공명, 조자룡, 장포, 마충, 마속 등 장군 들이 서 있다. 탁고당의 뒤 편으로 제갈공명의 무후사가 있다.

이백의 시 조발백제성(早發白帝城)이 유명하여 중국 사람들에게 널리 애송하고 있으며, 강택민이 미국에 가서 이 시를 낭독한 적이 있다. 백제성 입구에 모택동, 강택민이 쓴 비가 있다.

아침에 아름다운 구름 속의 백제성을 떠나,

천리나 되는 강릉 땅을 하루만에 갔구나.

양쪽 강 언덕에 원숭이 울음소리 멎기도 전에,

가벼운 배는 이미 만 겹이나 되는 산을 지났구나

朝辭白帝彩雲間 千里江陵一日還

兩岸猿聲啼不住 輕舟已過萬重山

/강원구 <행정학박사. 한중문화교류회장>

◆著者 姜元求 박사의 프로필 現 행정학박사/ 現호남관광교류협회장/現 한중문화교류회 중앙회장/現광주여행문화원 회장/現 중국 심양. 남창 명예시민/ 前 전국시도관광협회연합회장/前 광주광역시관광협회장/ 前 광주권발전연구소장/ 前광주상아탑학원 원장 前호남대학교

초빙교수 책 구입 및 연락처 : 한중문화교류회 중앙회(062)652-8800

http://www.hanjoong.pe.kr/


파인뉴스 기자 470choi@hanmail.net        파인뉴스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기사 목록     프린트 화면     메일로 보내기     뉴스 스크랩    


칼럼/시사/논평/이슈
[기고] 백성과 하늘을 두려워해야 -
정치란 어렵기도 하지만 쉽게 할 수도 있다. 깊은 진리나 높은 수준의 정치철학에 어둡더라도 옛날부터 전해…
최근 몇 년 사이에 화순이 많이 변했다
너릿재를 지나 화순에 들어서면 언제나 시원한 바람과 탁 트인 전망이 방문객을 반겨주었다. 그런데 언제부…
[論評]“화순의 지역언론엔 관심없다?”…
화순군 (재)문화관광재단은 지난 2019년 설립 추진계획을 수립하여, 2023년 1월 9일 임원추천위원회 구성(7…
[論評]문화관광재단 대표, '화순군 지역…
화순군 (재)문화관광재단(대표이사 강신기)은 지난 2019년 설립 추진계획을 수립, 2022년 5월3일 설립 타당…
손금주 “친환경 중심 화순광업소 폐광…
손금주(더불어민주당) 나주·화순 국회의원 예비후보가 화순군 숙원사업 해결에 앞장설 것을 공약했다. 손…
지역행사 소식
화순기자협회 2024년 이교철 현 회장 연…
화순기자협회가 2023년 결산과 더불어 회장 선임을 안건으로 모임을 가진 결과 이교철 현 회장이 연임 하기…
무료광고
[무료광고] 화순 센터시티 주택조합 가…
지난 12월 16일(토), 화순읍 진각로 189 화순센터시티(조합장 최봉준/이하 센터시티) 모델하우스에서 조합원…
Copyright ⓒ 2005-2007. 유한회사 파인뉴스(www.파인뉴스.kr). All right reserved.

등록번호 : 전남 아 19호등록 : 2006년 3월 31일전화 : 061-374-0451휴대폰 : 010-9912-4055 청소년보호정책

전라남도 화순군 화순읍 칠충로 53문의메일 : 470choi@daum.net발행인 : 최재승 / 편집인 : 최재승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재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