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탑뉴스 칼럼/시사/논평 건강•웰빙 화순뉴스 광주뉴스 전남뉴스 전북뉴스 광명시 정부•정치소식 국제뉴스 문화•관광 여성 성명서
2020년 5월 30일
화순 소방서 기고문 2건
◆봄철, 논·밭두렁 소각 “이제 그만”
◆해빙기 안전사고, 작은 관심만이 예방책입니다.
입력시간 : 2020. 03.20. 14:19


◆봄철, 논·밭두렁 소각 “이제 그만”

꽃샘추위도 가고 완연한 봄날을 맞아 꽃을 찾는 봄철 행락객 들이 늘고 있는 가운데 봄철 졸음운전 사고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

따뜻해진 날씨로 인해 자주 피곤해지고 집중력이 저하되고 졸음이 몰려오는 봄철의 불청객 춘곤증이 가장 큰 원인이다.

특히 3~5월은 졸음운전 교통사고 발생이 연중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졸음운전 교통사고 치사율은 일반 교통사고 치사율보다 2배나 높았다.

졸음운전을 예방하기 위한 몇 가지 방법을 알리고자 한다.

첫째, 우선 장거리 운전 시 2시간에 한번씩 충분한 휴식과 가벼운 스트레칭으로 피로를 풀어준다.

둘째, 한 잔의 커피는 중추신경을 자극해 잠을 깨워주는 역할을 해 졸음운전에 도움이 된다.

셋째, 최소 30분에 한 번씩 환기한다. 밀폐된 자동차에서 장시간 운전하다보면 실내 이산화탄소 농도가 급상승해 졸음이 밀려오기 때문이다. 간단한 팁으로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는 내부공기 순환모드를 외부공기 순환모드로 전환하면 좋을 것이다.

가족ㆍ연인ㆍ친구들과 함께하는 소중한 추억여행이 자칫 졸음운전으로 인해 불행한 여행으로 끝나서는 안 되기에 졸음운전 예방에 각별히 신경을 쓰자.

화순소방서 화순119안전센터 소방교 박병채

◆해빙기 안전사고, 작은 관심만이 예방책입니다.

겨우내 얼었던 땅이 녹는 해빙기...매섭던 추위도 누그러지고 이제는 제법 봄기운이 느껴지는 요즘, 해빙기 안전사고에 관심과 주의가 요구되는 때이다.

기온이 0도 이하로 떨어지는 겨울철에는 지표면 사이에 남아 있는 수분이 얼어붙으면서 토양이 부풀어 오르는 ‘배부름 현상’이 일어나는데 기온이 다시 0도 이상으로 높아지면 얼었던 공극수가 녹아내리면서 지반을 약화시키는 원인이 된다.

이 때문에 지반침하가 건축물의 구조를 약화시켜 균열 및 붕괴 등 대형사고로 이어지게 되는 것이다. 낮과 밤의 온도가 영상과 영하를 반복하는 2월 하순부터 4월 초순까지의 ‘해빙기’는 특히 안전사고에 주의해야한다.

또 도시개발지역등 공사장 부근이 많은 지역의 건설현장은 공사가 본격적으로 진행되는 시기로 겨우내 얼었던 지반이 녹아 약해지면서 지반침하로 인한 붕괴 및 비탈면 축대 등의 붕괴 위험성과 가설구조물들의 변형이 많이 발생되어 사고의 위험이 높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평소에 해빙기 안전수칙에 대해 숙지하고, 사전예방에 철저를 기해야겠다.

첫째, 집이나 주변의 대형빌딩. 노후건축물 등이 균열이나 지반침하로 기울어져 있는지 꼼꼼히 살핀다.

둘째, 주택 축대나 옹벽은 안전한지 다시 한번 살핀다.

셋재, 집주위의 배수로는 토사 퇴적 등으로 막힌 곳이 없는지 살피도록 한다.

넷째, 절개지나 언덕위에서 바위나 토사가 흘러내릴 위험은 없는지 살피도록 한다.

다섯째, 집주변의 지하굴착 공사장에 추락방지 및 접근금지 등을 위한 표지판이나 안전휀스가 설치되어 있는지 살펴보고, 위험지역은 출입을 금한다.

자칫하면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에 작은 관심과 사전예방이 내 가족과 내 이웃을 위하는 안전지름길임을 유념하고, 해빙기 안전사고에 미리 대비하는 자세가 필요하겠다.

화순119안전센터 지방소방장 류경진


파인뉴스 기자 470choi@hanmail.net        파인뉴스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기사 목록     프린트 화면     메일로 보내기     뉴스 스크랩    


칼럼/시사/논평
[論說]화순군 퇴직한 서기관 때문에 화…
화순군의 직제 서열은 민선의 화순군수와 서열 1위 부군수 그리고 2위는 4급 서기관으로 기획실장, 화순읍장…
[論說]중도 하차 首長의 痕跡(흔적). 永…
·18 광주 민주화운동 40주년에 충북 청주 소재 옛 대통령 별장인 청남대 안의 전두환·노태우 전 대통령 흔…
광주항쟁 5.18, 40년 전 오늘을 생각하…
1980년 5.18 바로 그 날! 나는 그때 결혼하고 광주시 산수동에 거주하고 있었다. 큰딸이 5살 아들이 3살되…
지역행사 소식
화순군 사회단체 협의회 사단법인 등록…
화순군 사회단체 협의회(회장 김상호)는 신년 1월 31일 화순읍 모 식당에서 정기총회를 갖고 비영리 사단법…
무료광고
독거노인에 기부 선물 '농심 쌀 국수 컵…
농심이 신라면 건면에 이어 새 건면 제품인 ‘농심쌀국수’를 출시했다. 튀기지 않아 가벼운 쌀면에 시원한…
남산 아래 연 방죽에 대한 의견
연방죽 복원으로 화순 관광화 살린다. 찬성
주차난 때문에 복원 해서는 안된다.반대
잘 모르겠다.
Copyright ⓒ 2005-2007. 유한회사 파인뉴스(www.파인뉴스.kr). All right reserved.

등록번호 : 전남 아 19호등록 : 2006년 3월 31일전화 : 061-374-0451휴대폰 : 010-9912-4055 청소년보호정책

전라남도 화순군 화순읍 칠충로 53문의메일 : 470choi@hanmail.net발행인 : 최재승 / 편집인 : 최재승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재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