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탑뉴스 칼럼/시사/논평 건강•웰빙 화순뉴스 광주뉴스 전남뉴스 정부•정치소식 국제뉴스 문화•관광 여성 성명서
2021년 8월 3일
아이스팩 "지자체가 재사용 나서야"
대구시가 솔선 수범 각 아파트에서 수거운동
입력시간 : 2021. 07.19. 00:00확대축소


요즘 코로나 19로 외출이나 외식을 자제하면서 배달 음식이나 온라인 쇼핑을 이용하는 시민들이 크게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포장에 들어가는 아이스 팩은 종량제 봉투에 넣어 버려야 하는데 처리 비용과 환경문제가 발생하고 있어 최근 대구경북 일부 지자체에서 재사용 사업을 하고 있다.

대구 문화방송의 보도에 따르면, 경산의 한 아파트 단지에서, 재활용품 수거함 한 쪽에 아이스팩 수거함이 놓여 있다. 이 아파트에서만 일주일에 삼백 개 정도. 요즘 같은 무더위에는 오백 개 정도가 모인다.

신윤정/경산시 사동"그냥 일반 쓰레기에 버려야 된다고 알고 있어서 버리기에는 아깝고 또 버려서 폐기 되기에는 환경에 안 좋을 것 같고, 이런 생각에 집에 계속 쌓여 만 있었거든요?"

경산의 한 단체는 지난 3월부터 이 아파트에서 이 처럼 아이스팩을 모으기 시작했다. 지금까지 5천 개 정도를 모아 씻은 뒤 전통시장 상인들에게 전달했다. 시민들은 종량제 봉투값을 줄이고 상인은 아이스 팩 구매비를 아낄 수 있다.

"이 같은 고흡수성 수지로 만든 아이스 팩은 수분이 많아 불에 태우기 어렵고 땅에 묻으면 5백 년이 넘어야 분해된다는 것이 환경부의 설명입니다"

그렇다고 하수구에 흘려 보내면 미세 플라스틱으로 수질이 오염되는 만큼 환경을 위해서도 아이스팩 재사용은 '일석 삼조'인 셈이다.

하지만 환경에 관심 있는 일부 단체의 활동만으로는 역 부족이다. 지자체가 아이스팩 재사용에 나서야 한다고 요구하는 이유다.

박정애/경산마더센터 대표"이게 소문이 나면서 다른 아파트 주민들께서 "우리 아파트도 좀 해 줄 수 없냐"고 계속 요구가 들어왔었어요. 그래서 저희가 도저히 이게 감당이 안 되고 해 보니 반응은 너무 좋고.."

대구에서는 남구와 수성구, 북구와 달성군, 중구 등에서 아이스팩 재사용 사업을 하고 있거나 할 예정이다. 경북도 김천과 포항, 안동과 경주 등에서 시범 사업을 시작했다. 처리 비용도 절감되지만 무엇보다 환경문제 해결을 위해서 참여를 확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대구 MBC



파인뉴스 기자 470choi@hanmail.net        파인뉴스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기사 목록     프린트 화면     메일로 보내기     뉴스 스크랩    


칼럼/시사/논평
[論評]국힘 입당 윤석열···호남지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전격 국힘당에 입당하면서 내년 대선이 양강 구도로 흐를 가능성이 커짐에 따라 윤 전…
[論評]“(주)키즈라라를 둘러싼 의혹은…
최근 화순의 (주)키즈라라에 대한 여러 가지 문제가 지역 사회를 떠들썩하게 하고 있다. 이 문제의 사실 여…
[특별기고] 코로나 변이바이러스 잡으려…
2019년 12월 코로나19라는 보도 듣지도 못한 바이러스가 터졌을 때 한국의 K-방역 시스템이야 말로 제대로 …
지역행사 소식
“주민 뜻 무시하면 선거에서 심판할 것…
‘풍력발전 저지 화순군대책위(공동 위원장 김길렬/홍은주, 이하 대책위)는 17일 풍력발전시설과 마을과의 …
무료광고
[무료 광고]화순 한의원
화순군 화순읍 칠충로 56 (대광Ⓐ앞 우편번호 58137)의 화순 한의원을 소개한다 진료과목 한방부인과…
남산 아래 연 방죽에 대한 의견
연방죽 복원으로 화순 관광화 살린다. 찬성
주차난 때문에 복원 해서는 안된다.반대
잘 모르겠다.
Copyright ⓒ 2005-2007. 유한회사 파인뉴스(www.파인뉴스.kr). All right reserved.

등록번호 : 전남 아 19호등록 : 2006년 3월 31일전화 : 061-374-0451휴대폰 : 010-9912-4055 청소년보호정책

전라남도 화순군 화순읍 칠충로 53문의메일 : 470choi@hanmail.net발행인 : 최재승 / 편집인 : 최재승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재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