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탑뉴스 칼럼/시사/논평 건강•웰빙 화순뉴스 광주뉴스 전남뉴스 정부•정치소식 국제뉴스 문화•관광 여성 성명서
2023년 6월 4일
대장암이 위암보다 많아진 이유, 장 청소하는 ‘이 음식’?
입력시간 : 2023. 01.08. 16:25확대축소


지난해 12월 발표 국가암등록통계를 보면 국내 대장암 환자 수가 위암보다 많아진 점이 주목된다. 위암은 10년 이상 사실상 전체 암 1위(갑상선암 제외)였다. 암 발생 추이에 무슨 일이 생긴 것일까? 대장 건강을 위한 일반 원칙은 무엇일까?

◆ 한 해 신규환자 대장암 2만8천여명 vs 위암 2만7천여명

국가암등록통계에 따르면 2020년 발생한 암(남녀 전체)은 갑상선암(2만 9180명) – 폐암(2만 8949명) – 대장암(2만 7877명) – 위암(2만 6662명) – 유방암(2만 4923명) – 전립선암(1만 6815명) – 간암(1만 5152명) 등의 순이었다. 2019년까지 위암이 대장암보다 많았는데 순위가 바뀌었다. 앞으로도 이런 추세는 계속 이어질 전망이다. 최근의 식습관이 대장암 위험을 높이고 있기 때문이다.

대장암, 위암 모두 내시경 검사가 늘면서 점차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국가암검진사업에 따라 만 40세 이상은 2년마다 무료 위내시경 검사를 받을 수 있다. 대장암도 만 50세 이상은 대변검사(분변잠혈검사)에 이어 내시경 검사를 진행하게 된다. 두 암 모두 음식 섭취와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음식 속의 발암성 물질이 위, 대장 점막에 침투하기 때문이다.

◆ 대장암 증가... 구운 고기, 튀김, 가공육 등이 장 건강 위협

직장 회식, 모임 때는 흔히 구운 고기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비계 등 기름진 부위를 제거하지 않은 육류도 먹는다. 배달 음식도 튀긴 고기가 많다. 열량이 높고 동물성지방-포화지방이 많은 음식들이다. 햄, 소시지 등 가공육을 먹는 사람도 많다. 모두 대장암 위험을 높이는 식습관이다. 지방은 대장 점막을 자극하는 담즙산의 분비를 늘린다. 이후 장내 세균에 의해 발암물질로 바뀌어 대장 상피가 비정상적으로 자라 암이 된다.

◆ 위암 감소... 찌개 함께 떠먹는 문화 개선, 덜 짜게 먹는 식습관 확산

위암이 감소한 것은 내시경 검사 뿐 아니라 헬리코박터균 감염 위험이 높은 찌개를 함께 떠먹는 문화가 점차 감소한 것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위산 속에서도 살 수 있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을 위암을 일으키는 발암물질로 분류했다. 또 짠 음식 섭취를 자제해 가는 식습관도 암 발생 감소에 도움이 된 것으로 분석된다.

◆ 장 건강을 위해... "식이섬유 많이 드세요'

채소-과일에 풍부한 식이섬유(섬유소)를 많이 먹으면 대장암 발병 가능성이 낮아진다(국가암정보센터). 식이섬유가 대장에 나쁜 내용물을 희석시키고 장에 있던 발암물질들의 배설을 촉진하기 때문이다. 장 점막의 손상과 노화를 줄여 암이 움틀 위험을 감소시킨다. 섬유소는 장의 연동 운동을 도와 변비 예방에도 좋다.

◆ 사과, 바나나, 감귤, 보리, 채소..."몸을 움직이세요"

식이섬유 가운데 특히 펙틴 성분은 사과, 바나나, 감귤, 보리, 귀리, 강낭콩 등에 많다. 음식으로 들어온 발암물질이 장 점막과 접촉하는 시간을 줄여준다. 탄수화물을 천천히 흡수하여 혈당 관리, 혈청 콜레스테롤 감소에도 좋다. 현미, 쌀, 채소 등도 도움이 된다. 장시간 앉아 있지 말고 일어나서 몸을 움직여야 한다. 하루 30분 이상 일주일에 5일 정도 운동을 하면 대장암뿐만 아니라 다른 질병 예방에도 좋다.


파인뉴스 기자 470choi@hanmail.net        파인뉴스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기사 목록     프린트 화면     메일로 보내기     뉴스 스크랩    


칼럼/시사/논평/이슈
[기고]화순군 조직개편안, 누구를 위한…
새로운 화순을 염원하는 군민의 기대와 함께 제9대 의회와 민선 8기 군정이 출범한 지 어느덧 1년이 되어가…
[論評] "화순 '평화의 소녀상’군민모금…
화순에 ‘평화의 소녀상’(이하 소녀상)을 건립하기 위한 건립추진위원회가 창립총회를 열었다. 지난 22일…
[기고]신정훈, 사무처장 비판 사실 아니…
더불어 민주당 전남도당 사무처장이 21일 공개 비판한 신정훈 위원장은 반박문을 내고 중앙당에 감사요청을…
[기고]임지락 도의원, ‘전라남도 전세…
전남도의회 임지락 의원(더불어민주당·화순1)은 17일 제371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전…
윤석열 정부의 한국에너지공대 지원 중…
지난 11일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전체회의에서 \"한국에너지…
지역행사 소식
2회 정남진 장흥그라운드골프대회 화순…
새로운 생활스포츠 바람을 일으키고 있는 화순그라운드골프협회(협회장 송영숙)가 “제2회 정남진 장흥그…
무료광고
<社告>특허청 등록, 특허권,상표권 양도…
◆ 최재승 상표권 양도 조건 상표권 양도 금액은 [1.2.]은 출원 수수료 50만원, 특허등록[3.4.5]은 500만원…
Copyright ⓒ 2005-2007. 유한회사 파인뉴스(www.파인뉴스.kr). All right reserved.

등록번호 : 전남 아 19호등록 : 2006년 3월 31일전화 : 061-374-0451휴대폰 : 010-9912-4055 청소년보호정책

전라남도 화순군 화순읍 칠충로 53문의메일 : 470choi@daum.net발행인 : 최재승 / 편집인 : 최재승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재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