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탑뉴스 칼럼/시사/논평 건강•웰빙 화순뉴스 광주뉴스 전남뉴스 정부•정치소식 국제뉴스 문화•관광 여성 성명서
2023년 4월 1일
물부족 해결 위해 광주-전남 정치권 맞손
광주전남 핵심 저수율이 바닥 ... 동복댐 26%, 주암댐 27%에 불과
광주전남지역 기존 물공급 능력 재평가해, 물공급 체계 전반 리모델링 시급
입력시간 : 2023. 01.27. 14:44확대축소


오늘 오전 11시, 국회에서 ‘광주-전남의 물 부족·가뭄 문제 해결을 위한 간담회’가 열렸다.

이 자리에는 신정훈 의원(전남 나주․화순, 전남도당위원장), 이용빈 의원(광주 광산구갑, 정책위 상임부의장), 이병훈 의원(광주 동구남구을, 광주시당위원장)을 비롯해, 배덕효 위원장(국가물관리위원회), 진명호 과장(환경부 물이용기획과), 김준하 교수(광주과학기술원, 물관리위원)등이 참석해, 광주·전남 현안에 한목소리를 냈다.

현재 광주·전남지역은 기상관측이 시작된 1973년 이래 최악의 물 부족과 가뭄 문제를 겪고 있다. 특히 광주광역시 시민 143만명 중 86만명(60%)에게 마실 물을 공급하는 식수 전용댐인 화순 동복댐 저수율이 26%로 매우 심각하다.

동복댐 외에 광주-전남 지역 주암댐의 경우, 1월 25일 기준 27%에 불과해 사실상 광주전남 핵심 저수율이 바닥에 가까워지고 있다. 또한, 농업용수로 활용되는 전국 저수지 평균 저수율은 71.1%인 것에 비해 전남은 52.4%에 불과하다.

일부 섬 지역은 심각한 식수난까지 겪고 있다. 본격적인 영농기(4월 이후) 물 부족 우려에 대비하여 용수비축을 위한 사전대비가 중요한 상황이다. 물부족 및 가뭄 문제 해결을 위해 저수율이 낮은 시설을 중심으로 선제적 용수확보 대책이 시급하다.

균형발전의 핵심 또한 물이다. 각종 특화단지 구축과 도시개발을 위해서도 산업용수와 생활용수 등 물공급 여력 문제가 중요한 포인트이기 때문이다.

오늘 간담회에서는 광주-전남 지역 가뭄과 물부족 문제의 심각성을 공유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협의했다.

이용빈 의원은 “호남 지역이 도시성장과 팽창을 거듭하고 있으나, 여전히 농업용수 위주의 물관리 체계가 유지되는 것은 요즘 실정과 전혀 맞지 않다”며 “물공급 안정화 실태 진단과 공급체계 리모델링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신정훈 의원은 “그동안 광주-전남 물 부족 문제에 대한 인식 부족했다. 광주-전남 의원들이 보다 적극적인 관심을 갖고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병훈 의원은 “현장에 답이 있다. 광주전남과 정부의 물관리 역량을 총동원해, 물부족 현장의 실태를 샅샅이 살피고, 근본적 대책 마련에 속도를 내자”고 말했다.

배덕효 위원장은 “물 부족 문제는 겨울이 아닌 여름 강수량에 의해 결정된다. 광주-전남 기존 물공급시설이 적절한지 재평가해 여유 수량 확보를 위한 선제적, 적극적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준하 교수는“해수담수화 기술과 해상풍력에너지, 그리고 인공지능을 활용한 스마트워터그리드 등 우리가 가진 첨단 기술을 적극 사용해 현재의 위기 상황을 돌파할 수 있도록 실증단계를 더 서둘러야 한다”라고 말했다.

오늘 간담회에서는 앞으로도 가뭄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관련 지역 국회의원, 전문가 및 정부 관계자들과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광주·전남의 현안 문제에 더불어민주당 광주·전남 국회의원들이 한목소리를 낸 건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윤석열 정부의 교과과정에 5·18민주화운동 제외에 대한 규탄, △초강력레이저 센터 유치, △농협․수협 중앙회 본사 전남 이전 등 각종 현안 대응과 입법 추진, 국책사업 유치에 힘을 모으고 있다.


파인뉴스 기자 470choi@hanmail.net        파인뉴스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기사 목록     프린트 화면     메일로 보내기     뉴스 스크랩    


칼럼/시사/논평/이슈
[特輯]화순기자협회 '힐링관광화순' 회…
화순을 일컬어 예향의 고을이라고 했던가!. 이에 발 맟추어 화순을 널리 알리기 위해 화순기자협회(…
[論評]인구절벽에 이제는 물 절벽,해결…
인구절벽이 위협을 가하더니 이제는 물의 절벽으로 치닫고 있어서 주민의 걱정은 태산 같다. 가뭄 등에 따…
[기고]탄소 중립 달성위해 도심 아파트…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은 전 세계 탈탄소화 정책 실행 시기를 앞당겼다. 식량과 에너지 가격에 막대한 영…
[기고] 아이의 건강한 성장에 우리 모두…
“어쩌다가 그런 일을 당했스까. 참말로 사람이면 할 짓이 아닌디, 동물도 지 새끼를 감싸고 먹이는 법인디…
이낙연 “윤 대통령 방일, 국민 분노는…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윤석열 대통령. 연합뉴스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윤석열 대통령의 …
지역행사 소식
화순그라운드골프, 전국대회 도대표 선…
화순 그라운드골프협회(협회장 송영숙)는 3월28일 나드리 전용구장에서 전국대회에 출전할 도대표 선수 선…
무료광고
특허받은 '뽕잎송편.떡' 상표등록.
사업 동반자를 모십니다 본 상표는 특허청으로부터 전국최초로 유일하게 등록된 [최재승 뽕잎 송편떡]을 …
Copyright ⓒ 2005-2007. 유한회사 파인뉴스(www.파인뉴스.kr). All right reserved.

등록번호 : 전남 아 19호등록 : 2006년 3월 31일전화 : 061-374-0451휴대폰 : 010-9912-4055 청소년보호정책

전라남도 화순군 화순읍 칠충로 53문의메일 : 470choi@daum.net발행인 : 최재승 / 편집인 : 최재승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재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