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탑뉴스 칼럼/시사/논평 건강•웰빙 화순뉴스 광주뉴스 전남뉴스 정부•정치소식 국제뉴스 문화•관광 여성 성명서
2024년 2월 24일
[특집] 뽕나무를 다시 화순의 효자로 만들자!
뽕나무는 버릴 것 없는 神木(신목)...기능성분 많아 효용가치 최고.
"뽕 산업의 본산 화순 이서면은 다시 부활 해야 한다"
"화순을 뽕나무 수도로 만들어 옛 명성을 부활 하자"
입력시간 : 2023. 09.28. 00:00확대축소


뽕나무 재배단지의 모습
뽕나무는 화순의 상징으로서 화순군은 뽕나무의 수도이다.옛날 같이 뽕나무로 농가 소ㅛ득을 올려야 한다.

뽕나무에 대한 옛 문헌을 찾아보면, 자고로 뽕나무는 동양의 자연신목(自然神木) 이라고 했다.

따라서 뽕나무는 뿌리에서 줄기 열매까지 모두가 신이 내려준 作木(작목)인 것이다.

그래서 뽕잎은 누에의 먹이가 되고 비단을 만드는 실로 생산하고 있다.

뽕잎은 단방약으로서 위장에 이로우며, 풍습(風濕 : 바람과 습기로 인하여 뼈마디가 저리고 아픈 병)을 제거하고, 사지냉통(四肢冷痛 : 막히고 쌓인 어혈을 깨뜨린다)과 여러 가지 성인병 예방과 노화방지를 위한 식물이다고 했다.

그리고 뽕의 열매는 '오디'라고 해서 현재 모든 사람들에게 각광을 받고 있다.

전남 화순군 이서면은 옛날부터 집집마다 뽕나무를 키워 왔으며, 가로수로도 심어왔다.

지금도 광주지방에서는 '화순 누에가루' 라고 하는 식품을 최고의 영양덩어리로 치고 있으며, 당뇨예방에 좋은 식품으로 나타나고 있어서 구매하기 위해서 화순으로 왕래하고 있다.

이러한 고귀한 식물의 이용을 화순군은 마다하고 있는 가운데 다른 지역에 뽕나무 산업을 빼앗기고 있다. 뽕잎으로 차를 만드는 화순의 모 영농조합도 문제가 생겨 중단된 상태다.

이미 나주지방에서는 뽕잎 차를 개발해서 전국으로 판매하고 있는 실정이고, 오디 술도 다른 지역에서 지역 브랜드화 되어있다.

뽕나무의 본산지라고 할 수 있는 화순군 이서면에서는 뽕을 이용한 식품은 뽕엿 이외에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결국 화순군이 가지는 자연의 특혜를 다른 시, 군에게 빼앗기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뽕나무와 뽕잎, 열매(오디)를 이용해서 성인병 예방에 효과가 있는 과자, 술을 제조해서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식품으로 개발해야 하는 것은 화순농업기술센타의 몴이다.

이에 따라 뽕잎을 이용한 요리용 추출액의 개발과 이를 활용해서 뽕잎 송편, 뽕잎 비빔밥, 뽕 칼국수, 뽕 오리백숙, 뽕술 등 뽕을 이용한 음식을 개발하려고 찾아보면 얼마든지 있다.

또 뽕잎을 이용한 음식의 원료인 뽕잎 엑기스의 개발도 필요하다. 이 농축액이나 추출액 등을 음식의 재료로 사용하여, 송편, 떡을 비롯해 칼국수, 국수 등 국물이 있는 각종 음식을 조리하는 것이다.

화순군은 아주 가까이 있는 식물 등 삭자재 자원을 하나씩 자기 것으로 만들어, 농촌 수익사업으로 육성해야 한다는 것이다.

옛날 성업을 이루었던 누에 산업(蠶業)을 식품화 해서 많은 당뇨환자를 구할 수 있는 효자 역할을 화순군이 해야 할 것이다.

뽕잎의 체취시기는 4. 5월과 11월서리가 내린 후(신선약) 채취한다.

다음은 뽕잎의 성분과 효능을 살펴본다.

뽕잎의 성분(100g중mg)은 칼슘(2,699)철(44)칼륨(3,101)비타민A(4,130iu) 비타민B(10.6)비타민(B21.4)비타민C(32)식이섬유(52)가바(250)루틴(380)이 양모효과가 있다.

뽕나무 가지에서 얻은 다당류(多糖類), 펙틴, 아데노신(adenine(=6-aminopurine)), 글루코스(glucose), 메조이노시톨(meso-inositol), 호박산 등의 용액이다.

뽕잎 속의 아미노산(24가지)은 술을 분해시켜 주는 알라닌과 아스파라긴산 성분이 함유 되어 있어 숙취에도 좋다.

이 밖에도 많은 성분이 들어 있어 성인병예방에 탁원한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에 따라서 화순군은 뽕나무를 대표 作木으로 해야한다.

뽕나무는 버릴 것 없는 자연 神木으로 재배단지 늘려 화순에 대단위 뽕밭 단지로 다시 조성해야할 것이다.

따라서 화순군은 뽕나무재배단지를 육성하고, 보성과 같이 뽕 작목 단지로 다시 조성해서 5월과 11월에는 잎을 따서 차, 장아찌로 가공하고, 나무줄기와 거센 잎은 분쇄를 해서 액즙으로 가공하는 기술을 개발해서, 화순의 농촌 수익사업으로 육성해야 할 것이다.

한편 화순이 뽕 단지로 부활할수 있는 화순군수의 의지에 달려 있으며, 뽕나무에서 나오는 식자재를 가공판매 하는 길이 사양산업인 벼 생산의 대체 작물로 육성 해야 할 것이다.

특허청 상표등록 뽕잎 송편 문의 010-9912-4055 최재승

투자자를 모십니다.010-9912-4055


파인뉴스 기자 470choi@dauml.net        파인뉴스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기사 목록     프린트 화면     메일로 보내기     뉴스 스크랩    


칼럼/시사/논평/이슈
[기고] 백성과 하늘을 두려워해야 -
정치란 어렵기도 하지만 쉽게 할 수도 있다. 깊은 진리나 높은 수준의 정치철학에 어둡더라도 옛날부터 전해…
최근 몇 년 사이에 화순이 많이 변했다
너릿재를 지나 화순에 들어서면 언제나 시원한 바람과 탁 트인 전망이 방문객을 반겨주었다. 그런데 언제부…
[論評]“화순의 지역언론엔 관심없다?”…
화순군 (재)문화관광재단은 지난 2019년 설립 추진계획을 수립하여, 2023년 1월 9일 임원추천위원회 구성(7…
[論評]문화관광재단 대표, '화순군 지역…
화순군 (재)문화관광재단(대표이사 강신기)은 지난 2019년 설립 추진계획을 수립, 2022년 5월3일 설립 타당…
손금주 “친환경 중심 화순광업소 폐광…
손금주(더불어민주당) 나주·화순 국회의원 예비후보가 화순군 숙원사업 해결에 앞장설 것을 공약했다. 손…
지역행사 소식
화순기자협회 2024년 이교철 현 회장 연…
화순기자협회가 2023년 결산과 더불어 회장 선임을 안건으로 모임을 가진 결과 이교철 현 회장이 연임 하기…
무료광고
[무료광고] 화순 센터시티 주택조합 가…
지난 12월 16일(토), 화순읍 진각로 189 화순센터시티(조합장 최봉준/이하 센터시티) 모델하우스에서 조합원…
Copyright ⓒ 2005-2007. 유한회사 파인뉴스(www.파인뉴스.kr). All right reserved.

등록번호 : 전남 아 19호등록 : 2006년 3월 31일전화 : 061-374-0451휴대폰 : 010-9912-4055 청소년보호정책

전라남도 화순군 화순읍 칠충로 53문의메일 : 470choi@daum.net발행인 : 최재승 / 편집인 : 최재승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재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