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탑뉴스 칼럼/시사/논평 건강•웰빙 화순뉴스 광주뉴스 전남뉴스 정부•정치소식 국제뉴스 문화•관광 여성 성명서
2024년 4월 19일
[기고] 계절노동자에 대한 인권침해 개선을 위한 노력을 촉구합니다.
전라남도와 정부가 관리·감독의 주체로 나서야...
입력시간 : 2024. 01.17. 13:17확대축소


농·어촌의 고령화로 인한 일손부족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단기간 외국인을 고용하는 계절노동자 제도가 노동자에 대한 인권침해로 제도의 취지를 무색하게 하고 있다.

국가인권위와 이주노동자단체는 전남 일부 지역에서 계절이주노동자 실태조사를 실시했다. 실태조사를 통해 드러난 계절이주노동자에 대한 인권침해는 심각했다. 계절노동자의 ‘취약한 처지’를 이용해서 일부 고용주의 계절노동자에 대한 욕설과 폭행, 협박 그리고 계절노동자의 의사에 반하는 고용주의 불법파견, 이 과정에서의 임금 갈취, 브로커의 과도한 수수료 공제, 통장과 비자 압수, 과도한 귀국보증금과 담보 설정을 통해 계절노동자에게 이중의 고통을 가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여기에 계절노동자 제도의 관리감독기관인 지방자치단체는 실질적인 운영능력 부족, 부실한 관리감독으로 인해 계절노동자에 대한 인권침해를 방기하고 있는 상황이다.

정부는 농어촌 인력난 해소를 위해 계절이주노동자(2024년 4만 5천명)를 대폭 확대하고 있다. 문제는 이 제도의 실질적인 집행을 맡은 지방자치단체들은 ‘농촌 인력난 해소’의 효과만을 홍보할 뿐 계절노동자의 노동권과 인권보장에 관해서는 손을 놓고있는게 현실이다. 계절노동자의 인권침해로 인해 계절노동자들의 이탈율 또한 일부 시군에서는 50% 이상을 넘어가고 있다. 농어촌의 희망이라고 자랑했던 이 제도가 행정기관의 관리감독 부족과·고용주·브로커의 욕심으로 퇴색되고 있다.

정의당 전남도당(위원장 박명기)은 계절노동자에 대한 인권침해를 규탄하며, 계절노동자 제도의 취지와 계절노동자 노동권과 인권을 보장하기 위해 전라남도와 정부가 이 제도의 실질적인 운영과 관리, 감독의 주체로 나설 것을 촉구한다.

2024년 1월 17일

정의당 전라남도 당


파인뉴스 기자 470choi@dauml.net        파인뉴스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기사 목록     프린트 화면     메일로 보내기     뉴스 스크랩    


칼럼/시사/논평/이슈
[論評]전국 '1인 세대 1천만 명 돌파'……
5전국의 1인 세대가 1천만 명을 돌파했다. 급속한 고령화와 비혼주의 확산 등이 배경으로, 정부는 1인 세대…
신정훈 후보, 화순 마지막 집중유세 이…
신정훈 더불어민주당 나주·화순 후보는 4.10 총선 이틀 전인 8일(월) 오후 3시 화순 고인돌시장 앞에서 ‘…
[논평]광주전남 사전투표율 얼마나 될까…
4.10총선의 사전투표가 오늘 오젅 6시 부터 이틀간 시작됐다. 여야, 각 정당들은 광주에서 사전투표…
신정훈 후보 “ 광주~화순 간 광역 교통…
신정훈 더불어민주당 나주·화순 후보는 22대 총선 공약으로, 영산강 경제동맹의 연장선에서 ‘광주~화순 간…
신정훈 의원 , 2024 년 나주 ․ 화…
더불어민주당 신정훈 국회의원 ( 나주 · 화순 ) 은 15 일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추진하는 ‘ 수리시설 개보수…
지역행사 소식
그라운드골프에 푹! 빠지다.
나드리 그라운드골프장이 요즘 힐링장소로 각광을 받고 있다. 그라운드골프가 새로운 생활스포츠 바람을…
무료광고
[무료광고] 화순 센터시티 주택조합 가…
지난 12월 16일(토), 화순읍 진각로 189 화순센터시티(조합장 최봉준/이하 센터시티) 모델하우스에서 조합원…
Copyright ⓒ 2005-2007. 유한회사 파인뉴스(www.파인뉴스.kr). All right reserved.

등록번호 : 전남 아 19호등록 : 2006년 3월 31일전화 : 061-374-0451휴대폰 : 010-9912-4055 청소년보호정책

전라남도 화순군 화순읍 칠충로 53문의메일 : 470choi@daum.net발행인 : 최재승 / 편집인 : 최재승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재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