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탑뉴스 칼럼/시사/논평 건강•웰빙 화순뉴스 광주뉴스 전남뉴스 정부•정치소식 국제뉴스 문화•관광 여성 성명서
2021년 9월 21일
국민·노령연금 통합 추진
입력시간 : 2007. 12.27. 00:00확대축소


현행 국민연금과 기초노령연금으로 이원화된 연금구조를 하나의 연금제도로 통합하는 방안이 신정부에서 추진될 전망이다.

한나라당 고경화 의원은 26일 “기초노령연금과 국민연금은 밸런스를 맞춰가야 하는 ‘쌍끌이 정책’”이라며 “개별법으로 돼 있는 두 연금을 한 법에 묶어서 일원화된 연금체계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당선자 자문교수로 활동했던 김용하 순천향대 교수도 “현재 기초노령연금과 국민연금의 관계에 불투명한 부분이 있는데 이를 명확하게 설정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17대 국회에서는 논의가 어렵고 18대 국회가 개원하면 정부도 안을 만들어 본격적 논의가 이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17대 국회에서는 국민연금특위까지 설치해 연금개혁방안을 논의했고, 지난 6월 임시국회에서 국민연금의 경우 보험료율을 현행대로 유지하는 대신 급여율을 60%에서 2028년까지 40%로 하향조정하는 내용의 국민연금법 개정안이 처리됐다.

또 내년부터 65세 노인 60%에게 매월 최대 8만4원씩을 기초노령연금으로 주는 기초노령연금법도 함께 처리됐었다.

이는 지금보다 ‘더내고 덜받는’ 방식으로 수급체제를 변경하자는 열린우리당과, 65세 이상 모든 노인에게 세금으로 일정액의 연금을 지급하고 보험료 납부자에게는 생애평균소득의 20%를 매달 지급받을 수 있게 하자는 한나라당 법안간 절충점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이 당선자가 후보시절 기초노령연금과 국민연금을 한 법에 통합해 일원화하겠다는 공약을 발표한 것은 사실상 한나라당이 당초 추진했던 방향대로 연금제를 개선하겠다는 뜻을 피력한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파인뉴스 기자 470choi@hanmail.net        파인뉴스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기사 목록     프린트 화면     메일로 보내기     뉴스 스크랩    


칼럼/시사/논평
[기고 ]구충곤 군수 추석 명절 인사
사랑하고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향우 여러분! 우리 민족 최대 명절인 추석입니다. 올 추석도 코…
[기고]행복하고 풍요로운 추석 보내십시…
존경하…
[기고]일상 회복을 위한 위드 코로나(w…
우리나라에서 최초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하고 벌써 두 번째 한가위를 맞이하고 있다. 백신 접종률은 조…
지역행사 소식
[예술]색다른 미술...翠甫 윤호성 불교…
취보 윤호성 화백은 불교 계통의 작품 활동을 많이 하고 있으며 광주,전남에서는 유일하다. 광주 불교미술…
무료광고
착한 며느리 공개 구혼 합니다.
시아버지가 참신한 며느리를 원합니다. 아들 직업 : 화순군청 공무원 : 경주 최가 33대손 출생 : 1977년…
남산 아래 연 방죽에 대한 의견
연방죽 복원으로 화순 관광화 살린다. 찬성
주차난 때문에 복원 해서는 안된다.반대
잘 모르겠다.
Copyright ⓒ 2005-2007. 유한회사 파인뉴스(www.파인뉴스.kr). All right reserved.

등록번호 : 전남 아 19호등록 : 2006년 3월 31일전화 : 061-374-0451휴대폰 : 010-9912-4055 청소년보호정책

전라남도 화순군 화순읍 칠충로 53문의메일 : 470choi@hanmail.net발행인 : 최재승 / 편집인 : 최재승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재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