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탑뉴스 칼럼/시사/논평 건강•웰빙 화순뉴스 광주뉴스 전남뉴스 전북뉴스 광명시 정부•정치소식 국제뉴스 문화•관광 여성 성명서
2020년 2월 18일
내년부터 교통카드 전국 호환
광주, 지방의 교통카드 지하철까지 호환
입력시간 : 2008. 03.06. 00:00


특허출원한 교통카드 보호커버
내년부터는 교통카드 한 장으로 비행기와 선박을 제외한, 전국의 지하철과 버스 등 모든 대중교통 수단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현재 전국에 유통되는 교통카드는 모두 5,930만 장으로, 서울 버스운송조합의 교통카드가 이 중 반 정도를 차지하지만 한국스마트카드, 부산하나로, 광주 아이비 등 다른 종류도 많다.

이들 카드는 해당 지역에서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그동안 시민들의 불만이 적지 않았던 것은 사실이다.

국토해양부는 이에 따라 내년부터 전국 어디에서나 교통카드를 호환해서 쓸 수 있도록 제도를 정비할 계획이다.

국토해양부 측은 지난달 말 국회를 통과한 대중교통육성법 개정안을 당장 오는 10월부터 적용할 수 있지만 실제 시행시기는 내년쯤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하철과 버스 등 대중교통 운영자가 전국 호환이 가능한 교통카드로 요금을 결제할 수 있도록 하는 장비와 시스템을 교체하는 등의 다양한 준비가 필요하기 때문으로 보고 있다.

국토해양부는 여기에 필요한 비용을 지원할 계획이며 사업자가 이와 같은 시스템을 이행하지 않으면 제재를 받게 된다고 밝혔다.

국토해양부는 또 교통카드 호환업무가 효과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대통령령으로 기관을 지정해 인증업무를 맡도록 할 방침이다.

한편 광주지방은 광주시내버스와 농어촌 버스와 지하철이 현재 호환이 되고 있어서 불편한 점은 없으나 외지로 여행을 했을 때 불편한 점이 많았다.


최재승 기자 jachi2580@hanmail.net        최재승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기사 목록     프린트 화면     메일로 보내기     뉴스 스크랩    


칼럼/시사/논평
[이슈]반려동물 키우지 말거나, 안 버려…
수년간 강원도 모 지방자체단체가 수익사업으로 산천어를 죽이는 축제가 비난이 일고 있다. 이렇게 동물을 …
[社說] 화순군은 현재, 신종 바이러스에…
2019년 12월 중국 우한시에서 발생한 바이러스성 호흡기 질환. '우한 폐렴'이라고도 하는 신종 코로나 바이…
[論評]화순군 리장 임면 조례,강화 개정…
리장에 당선되고 임명장을 받으면, 이권에 눈독을 들이기 시작 하는 현상이 발생하는 경우가 불거진다. 리…
지역행사 소식
화순군 사회단체 협의회 사단법인 등록…
화순군 사회단체 협의회(회장 김상호)는 신년 1월 31일 화순읍 모 식당에서 정기총회를 갖고 비영리 사단법…
무료광고
[단독]KBS 송해씨 화순 고인돌 전통시장…
KBS1TV 인기프로 12시 10분에 방영하는 전국노래자랑 녹화를 위해 화순을 방문한 송해 씨가 지난 12월 28일…
남산 아래 연 방죽에 대한 의견
연방죽 복원으로 화순 관광화 살린다. 찬성
주차난 때문에 복원 해서는 안된다.반대
잘 모르겠다.
Copyright ⓒ 2005-2007. 유한회사 파인뉴스(www.파인뉴스.kr). All right reserved.

등록번호 : 전남 아 19호등록 : 2006년 3월 31일전화 : 061-374-0451휴대폰 : 010-9912-4055 청소년보호정책

전라남도 화순군 화순읍 칠충로 53문의메일 : 470choi@hanmail.net발행인 : 최재승 / 편집인 : 최재승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재승